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사일까지…베이루트 폭발 참사에도 가짜 영상 유통

입력 2020-08-07 14:46 수정 2020-08-07 14: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제공=CNN][제공=CNN]

레바논 베이루트 폭발 참사 현장에 미사일을 합성한 가짜 영상이 소셜 미디어에서 퍼지고 있습니다.

현지 시간 6일 "베이루트 폭발과 관련해 가짜 영상이 주요 소셜미디어에 돌아다니고 있다"고 CNN 등이 보도했습니다.

가짜 영상 중 하나에는 열화상 카메라처럼 색을 바꾼 뒤 번쩍 거리는 미사일이 보입니다.

폭발이 미사일 공격 때문인 것 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베이루트에 미사일이 날아오는 것처럼 합성한 가짜 영상 [출처=트위터 'ZakBedaida']베이루트에 미사일이 날아오는 것처럼 합성한 가짜 영상 [출처=트위터 'ZakBedaida']

실제 폭발 현장 사진에 미사일이 조금 더 명확하게 보이게 만든 영상도 있습니다.

가짜 영상들은 "미사일에 의한 폭발이었다"는 내용으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틱톡 등에서 퍼지고 있습니다.

원본 영상을 촬영한 메센 메크테페 CNN 프로듀서는 "당시 아무런 미사일도 볼 수 없었고, 비행기나 드론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틱톡 등은 영상에 '허위 정보'라는 딱지를 붙이며 단속에 나섰지만, 아직도 일부 가짜 영상은 아무런 조치 없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JTBC 온라인 이슈팀)
 
베이루트에 미사일이 날아오는 것처럼 합성한 가짜 영상 [출처=트위터 'Factnameh_En']베이루트에 미사일이 날아오는 것처럼 합성한 가짜 영상 [출처=트위터 'Factnameh_En']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