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톰 소여'? '소여톰'으로 불러주세요...외국인 성명 표기 표준안 마련

입력 2024-08-28 15: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행정안전부. 〈사진=JTBC 자료화면 캡처〉

행정안전부. 〈사진=JTBC 자료화면 캡처〉

행정문서에 기재하는 외국인 성명 표기 방식이 하나로 통일됩니다.

외국인 로마자 성명은 '성-이름 순서'로 대문자로 표기하되, 성과 이름은 띄어 쓰며 외국인 한글 성명은 '성-이름 순서'로 표기하되, 성과 이름은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외국인의 성명 표기에 관한 표준(안)'을 제정하고, 국민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표준 예규를 확정·시행할 계획이라고 오늘(28일) 밝혔습니다.

표준안에 따르면 앞으로 행정문서의 외국인 로마자 성명은 '성-이름 순서'로 대문자로 표기하되, 성과 이름은 띄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정했습니다.

외국인등록증 등 출입국 관련 문서에 기재된 로마자 성명이 있으면 해당 성명으로 표기하며, 해당 문서가 없으면 외국인이 보유한 여권의 기계판독영역에 기재돼 있는 로마자 성명으로 표기합니다.

외국인의 한글 성명도 성-이름 순서로 표기하지만, 로마자 표기와 달리 성과 이름은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가족관계등록부 등 공적 서류·증명서에 기재된 한글 성명이 있으면 해당 성명으로 표기하며, 공적 서류·증명서상 한글 성명이 없는 경우에는 로마자 성명의 원지음(原地音·원래의 지역에서 사용되는 음)을 한글로 표기하되, 외래어 표기법에 따릅니다.

아울러 외국인의 본인확인 편의성을 위해 외국인의 로마자 성명과 한글 성명을 병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관련 제도와 시스템상 성명 병기가 어려운 경우 둘 중 하나만 표기할 수 있습니다.

표준안에 따라 외국인 이름인 'TOM(이름) SAWYER(성)'의 경우 'SAWYER TOM', 톰소여, 소여톰, 톰 소여, 소여 톰으로 제각각 표기했던 방식에서 'SAWYER TOM(소여톰)'으로 표기를 통일해 병기하게 됩니다.

표준안은 국민참여입법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의견은 우편, 국민참여입법센터를 통해 제출할 수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