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찬대 "VIP가 해병대 사령관? 차라리 천공이라 둘러댔으면 더 설득력"

입력 2024-07-11 16:01 수정 2024-07-11 16: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공범의 입에서 나온 이 단어.

--
B씨 변호사
"선배님 그러고 보니까 일전에 우리 해병대 가기로 한 거 있었잖아요. 그 사단장 난리 났대요"

이종호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공범
임성근이? 그러니까 말이야. 아니 그래서 임 사단장이 사표를 낸다고 그래가지고 A가 전화 왔더라고. 그래가지고 내가 절대 사표 내지 마라. 내가 VIP한테 얘기를 하겠다"
--

이씨가 VIP에게 얘기하겠다며 임성근 전 사단장의 사퇴를 말리고 있다는 겁니다.

통상 대통령을 의미하는 VIP

하지만 이씨는 "대통령이 아닌 해병대 사령관"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자 정치권에서는 황당하다는 반응입니다.

--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표
"해괴한 해명을 내놓았습니다. 이것이 말입니까, 막걸리입니까? 언제부터 해병대 사령관을 VIP라고 불렀습니까? 차라리 천공이라고 둘러댔으면 더 설득력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백번 양보해서 해병대 사령관에게 구명 로비를 한 결과가 윤석열 대통령까지 나서서 대통령실이 벌집 쑤신 듯 일제히 움직이게 만들었다는 말입니까? 상식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

공직사회에서 VIP로 부르는 건 대통령뿐이라고 말합니다.

--
박균택 더불어민주당 의원 (JTBC '오대영 라이브')
"제가 육군 장교로 근무를 3년을 했는데 군에서는 군 장성을 상대로 장군님이라고 불러주거나 특히 사령관. 사단장보다 높은 사령관 같은 경우 극존칭이기 때문에 사령관님으로 불리기를 원하지 VIP로 불리기를 원하기는 사람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엉뚱한 얘기인 것 같습니다"
--

또 이씨는 군 인사에 개입하려 한 정황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
이종호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공범
"원래 그거 별 3개 달아주려고 했던 거잖아. 그래가지고 그래서 이제 포항에 가서 임성근이 만나기로 했는데 이건 문제가 되니까 이 XX(임성근) 사표 낸다고 그래가지고 내가 못하게 했거든. 그래갖고 A가 이제 문자를 보낸 걸 나한테 포워딩을 했더라고. 그래서 내가 VIP한테 얘기할 테니까 사표 내지 마라. 왜 그러냐면 이번에 아마 내년쯤에 발표할 거거든. 해병대 별 4개 만들 거거든"
--

3성 장군인 사령관에게 4성 장군 인사를 말하는 건 상식적이지 않고, 사실상 장성 인사권을 가진 군 통수권자 대통령일 수밖에 없다는 게 야권의 입장입니다.

--
박균택 민주당 의원 (JTBC 오대영 라이브)
"4성 장군 같으면 당연히 대통령이 결심할 사항인데 아무나 얘기할 수가 없는 것이고 만약에 본인이 얘기하는 VIP가 사령관이었다고 한다면 사령관이 지금 3성 장군 아닙니까? 3성 장군한테 누구를 4성 장군 만들기 부탁을 한다는 것인지 논리적으로도 말이 안 되는 것이죠"

박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국민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VIP가 V1인지, V2인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이 VIP 언급 녹취에 '전혀 관련이 없다'며 허위사실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혀도, 국민은 '떳떳하면 특검을 받으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