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시경 막걸리, '지인 무료 시음용' 시제품 정보 누락으로 식약처 처분…내달 판매 재개

입력 2024-07-01 19: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가수 성시경, 차은우가 6일 오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38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with 만디리' 레드카펫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특별취재반 / 2024.01.06/

가수 성시경, 차은우가 6일 오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38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with 만디리' 레드카펫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특별취재반 / 2024.01.06/

가수 성시경 측이 지인들에게 무료 시음용으로 나눠준 경탁주 12도 시제품이 정보 누락으로 식약청에서 행정처분을 받은 사실을 먼저 알리며 재정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경탁주 12도 제조 업체 경코리아는 1일 보도자료를 내고 '경탁주 12도와 관련해 사랑해 준 모든 분들에게 좋지 못한 소식을 들려드려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 경코리아는 경탁주 12도 제품 개발을 위해 여러가지 시제품을 만들어 내부 관계자들과 시음을 진행했으며 몇몇 가까운 지인들에게 테스트용으로 해당 상품을 보내드렸다'고 전했다.

이어 '이때 해당 시제품에 라벨 표기 중 제품명, 내용량, 제조원, 품목제조번호 정보가 누락되었음을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전달 받았다. 해당 제품은 본 제품 출시 전 레시피와 도수 등을 달리해서 만든 최종 테스트 단계의 샘플 시제품들로 당시 제작 단계상 상세 정보를 온전히 기입할 수 없었던 배경과 상품상 문제 없음을 소명했으나 테스트 단계의 샘플 제품에도 모든 표기가 필수 요건이라는 답변과 이미 생산된 제품 판매는 가능하지만 한 달간 양조장에서 생산이 불가하다는 통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제품엔 문제가 전혀 없었지만, 시제품에도 표기했어야 할 일부 정보가 누락되는 이슈가 있었던 것이다.

경코리아는 '출시 전 몇몇 지인들에게 시음 목적으로 전달드렸던 시제품 제작 과정에서 발생된 미흡한 부분을 인지하게 돼 마지막으로 담금한 경탁주 12도를 8월 2일까지 판매하고 재정비 시간을 갖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재정비를 마친 경코리아는 내달 20일부터 다시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경코리아 측은 '판매 중인 제품에는 라벨에 상품 정보가 모두 기재돼 있다. 초기 시제품까지 모든 행정적인 부분을 챙기지 못한 점에 때문에 해당 통지를 받게 되어 항상 경탁주 12도에 애정을 갖고 기다려주는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경코리아는 '정말 맛있는 술을 출시하고자 순수한 마음으로 시도한 과정에서 발생한 실수에 대해 분명히 인지했다. 앞으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성시경은 지난 2월 제이1 농업회사법인과 함께 '경탁주 12도'를 출시했다. 국내산 쌀 100% 사용으로 쌀 함유량이 46.23%인 고도수 탁주로, 성시경이 상품 개발 과정에 참여해 출시 이전부터 대중의 기대를 받았다. 판매 오픈 이후 연일 매진 행렬을 일으켰으며, 2024 대한민국 주류대상에서 우리술 탁주 생막걸리 전통주류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박상후 엔터뉴스팀 기자 park.sanghoo@jtbc.co.kr(콘텐트비즈니스본부)

사진=골든디스크어워즈 특별취재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