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길 위의 도자' 해외 유명 이주작가들의 이색 도자기 전시

입력 2024-04-18 18:28

이민2세대·입양작가 등 4인이 선보인 현대 도예의 세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민2세대·입양작가 등 4인이 선보인 현대 도예의 세계

'길 위의 도자' 전시 포스터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공〉

'길 위의 도자' 전시 포스터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공〉

해외 이주작가들의 현대적인 도예작품을 만날 수 있는 이색 전시가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에서 개막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오늘(18일)부터 7월 28일까지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6관에서 현대 도예 전시 '길 위에 도자'를 선보입니다.

이번 전시는 설치와 미디어 매체 전시를 주로 선보이는 ACC에서 진행하는 첫 도예 전시입니다.

한국계 미국인인 스티븐 영 리와 베트남-멕시코계 미국인 린다 응우옌 로페즈, 한국계 미국인 세 오, 캄보디아계 미국인 에이미 리 샌포드 등 4명이 참여했습니다.

작가들은 이민 2세대이거나 입양 등 개인의 이주 서사에서 비롯된 문화적 충돌과 정체성 탐구를 도자에 담아냈습니다.

스티븐 영 리와 린다 응우옌 로페즈, 세 오 등은 이번 전시를 위해 광주에 머물며 조선대 미술대학에서 일부 작품을 만들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스티븐 영 리, 독수리구름문양매병, 2024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공〉

스티븐 영 리, 독수리구름문양매병, 2024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공〉

스티븐 영 리 작가는 한국의 전통 도자 형태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권의 문양을 사용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린다 응우옌 로페즈 작가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먼지나 대걸레 등을 의인화한 도자 조각들을 제작했는데, 의자형 도자는 관람객들이 직접 앉아 볼 수 있습니다.

세 오 작가는 한국의 고려청자 유약을 사용해 자신의 정체성에 관한 주제를 도자에 녹여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신작 '정(精)원'을 포함해 다수의 작품이 광주의 식물에서 영감을 받아 한국의 흙을 사용해 창작됐습니다.

에이미 리 샌포드는 사회가 개인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도예로 표현하는 작가로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도자 관련 퍼포먼스 영상과 작품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강현 전당장은 "해외 유명 도예 작가가 도자의 고장인 한국을 찾아 한국의 흙을 경험하고 이를 사용해 도자를 빚어낸다는 점이 매우 뜻깊다"며 "현대 도예의 경험을 넓혀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