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공약은 '마약'?…윤석열 대통령 발언엔 '협치' 없었다

입력 2024-04-16 13:49 수정 2024-04-16 14: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국무회의에서 지난 총선을 언급한 건 단 한 마디뿐이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어려운 국민을 돕고 민생을 챙기는 것이 바로 정부의 존재 이유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우리 모두 받아들여야 합니다."

정권 심판을 구호로 외친 범야권이 192석을 가져가 윤 대통령 책임론이 불거진 상황에서 이뤄진 입장 표명이었지만, 총선 참패가 누구의 책임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총선으로 여소야대 정국이 5년 내내 이어지는 상황이 되었지만 협치란 단어는 아예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짧은 두 문장으로 국회와의 소통을 강조했을 뿐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책임을 다하면서 국회와도 긴밀하게 협력해야 할 것입니다.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을 국회에 잘 설명하고, 더 많이 소통해야 합니다."

야당 대표를 만나겠다거나, 소통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인사를 내세울 건지에 대한 언급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마약'이라는 단어까지 쓰며 이재명 대표의 '25만 원 민생회복지원금' 공약을 사실상 저격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무분별한 현금 지원과 포퓰리즘은 나라의 미래를 망치는 것입니다. 경제적 포퓰리즘은 정치적 집단주의와 전체주의와 상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 미래에 비춰보면 마약과 같은 것입니다"

질의 없이 원고를 읽는 국무회의 형식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의 일방적인 소통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쏟아졌지만, 내용에서마저도 총선에서 표출된 민심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의문만 남겼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