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안전기준 부적합 등 제작결함이 발견된
6개사 19개 차종 5만4792대에 대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를 한다고 오늘(21일) 밝혔습니다.
테슬라코리아와 기아, 현대자동차, GS글로벌,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범한자동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차량이 그 대상입니다.
테슬라의
모델3 등 4개 차종 5만1785대는 계기판 표시등 글자크기가 기준(3.2㎜)보다 작고,
모델X 등 2개 차종 852대는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오류로 화면이 표시되지 않아 오늘(21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
기아의
EV6 366대와
니로 EV 92대는 각각 뒷바퀴와 앞바퀴의 동력전달장치 열처리 제조불량으로 내구성이 부족해져 주행중 구동축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있어 오늘(21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 등 3개 차종 641대 역시 뒷바퀴 동력전달장치의 제조불량이 나타나 오는 28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
BYD의
NEW BYD eBus-12 등 5개 차종 606대(수입사
GS글로벌)는 승강구 외부잠금장치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시동키를 'ON'으로 조작할 때 운전자에게 경고가 발생되지 않고, 승객좌석·입석 및 통로의 규격이 기준에 미달해 오는 23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
포드의
네비게이터 350대는 후방카메라 내구성 부족으로 화면이 표시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어 내일(22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
황해의
E-SKY11 등 2개 차종 100대(수입사
범한)도 승강구 외부잠금장치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시동키를 'ON'으로 조작할 때 운전자에게 경고가 발생되지 않고, 승객보호시설 및 통로의 규격이 기준에 미달해 내일(22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
각 제작사는 위와 같은 결함시정과 관련해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됩니다. 만약 소유자가 결함시정 전 해당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차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또는 080-357-2500)에서 차량번호와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