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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욱의 기후 1.5] “전략적 이니셔티브로 어려움 극복한다면 녹색기후기술 선도 가능”

입력 2023-11-20 09:24 수정 2023-11-20 09:25

'먼 미래'에서 '내 일'로 찾아온 기후변화 (210)

[박상욱의 기후 1.5] 연재 4주년 기획
녹색성장 15년, 탄소중립 선언 3년…전문가에게 묻다
현실로 찾아온 기후위기,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7) 성창모 고려대 특임교수(녹색기술센터 초대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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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 미래'에서 '내 일'로 찾아온 기후변화 (210)

[박상욱의 기후 1.5] 연재 4주년 기획
녹색성장 15년, 탄소중립 선언 3년…전문가에게 묻다
현실로 찾아온 기후위기,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7) 성창모 고려대 특임교수(녹색기술센터 초대 소장)

우리나라가 처음 정부 차원의 기후변화 대응에 나선 것은 25년 전인 1998년, 유엔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하기 위한 범정부 대책기구를 마련하면서부터입니다. 막연히 '지구가 뜨거워진다'는 것을 넘어, 여러 부처가 함께 모여 대책을 논의하기로 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우리의 대책과 대응 수준은 미약하기만 합니다.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40% 줄이겠다.” 국제사회에 공언한 약속을 지켜야 하는 시간까진 이제 6년 남짓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은 좀처럼 줄어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발전 기술엔 '적폐'의 딱지가 붙었고, 또 다른 발전 기술은 찬반의 정쟁화, 이념화로 객관적인 논의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선, 최소한 다른 선진국들에 크게 뒤처지지 않을 정도라도 따라가기 위해선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요. 기후변화 대응의 각 분야별 전문가 11명과의 연속 인터뷰, 7번째 인터뷰이는 미국 매사추세츠대학교 화학공학과 교수, 인제대학교 총장, 효성기술원 원장, 국가과학난제도전지원단장 등 과학자로서, 기업인으로서, 그리고 청정에너지를 비롯한 각종 기술의 해법을 찾는 녹색기술센터의 초대 소장으로 활약한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특임교수입니다.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특임교수.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특임교수.

Q) 교수님께선 초대 녹색기술센터 소장을 역임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의 녹색기술 여건이나 상황 전반은 어땠나요?


A) 2008년 8월, 이명박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 비전을 발표하고, 온실가스 감축과 환경오염 감소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녹색기술의 개념과 개발전략을 체계화하기 위해 2009년 1월 '녹색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 2009년 5월 '녹색핵심기술 개발 및 사업화 전략'을 수립하는 등, 녹색기술은 '녹색성장'의 전략적 구심점의 하나이며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위한 주요 성장동력으로 간주됐습니다.. 한국녹색기술센터 (GTC-K)가 출범한 것은 이러한 배경에서였습니다.

녹색기술센터가 KIST 내부에 조직이 설치되었을 때가 2012년 2월 20일이었습니다. 2012년경, 한국의 글로벌 녹색기술 수준은 '핵심 녹색기술 개발 및 사업화 전략 1단계'가 종료되는 시점에 있었고, 2단계 정책목표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핵심 녹색기술 개발 및 사업화 현황, 녹색기술 수준 향상 정도를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그리고 녹색성장의 개념과 기술혁신의 범위 및 방향에 대한 지속적인 이슈 제기 및 재검토가 필요한 때였고, 글로벌 협력(UN 기구, IRENA 등 국제기구)이 거의 전무한 상태였습니다.

당시만 해도 제가 초대소장으로 8명의 인원과 17억원 예산을 가지고 시작했는데, 첫해는 정책 보고서 쓰는 일도 벅찰 정도였습니다. 2013년에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며 정식으로 녹색기술센터가 독립 편제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3년동안 64명 센터 인력과 80여억원/년 의 예산으로 늘어나고,국가녹색기술 조사 전담기관으로 인정도 받았습니다.

저는 한국 최초로 UNFCCC TEC 아시아태평양 위원(2016~2018)으로 선임됐는데, 독일의 본(Bonn)에서 활동하면서 이 TEC가 글로벌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중요한 녹색기후기술 정책을 형성하고 촉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TEC의 활동에서 정책 수립, 협력, 이해관계자 참여는 기후 변화에 대한 글로벌 조치를 가속화하는 데 맞춰져 있었죠.

이후 국내에서 최초로 녹색기술 분류체계를 만들었고, 정부 정책 수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또 2015년 파리기후협약 체결 이후에는 기후기술협상 대응의 중심축 기능을 하면서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녹색기술센터는 개도국 20여개 국가 및 국제기구(CTCN, World Bank, UNIDO, UNESCAP 등)와 협력하여 기술지식, 모범 사례 및 기술혁신을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 8월, 성창모 당시 녹색기술센터 소장이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이보 드 보어 당시 사무총장과 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 녹색기술센터)

2014년 8월, 성창모 당시 녹색기술센터 소장이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이보 드 보어 당시 사무총장과 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 녹색기술센터)

Q) 이후로 짧다면 짧은, 길다면 긴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때와 지금, 우리 사회는, 정부는, 산업계는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아니면, 그때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진 것이 없을까요?

A)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난 현재, 2015년 파리기후협약과 2030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탄소중립 달성 목표가 가장 큰 변화입니다. 한국의 현재 상황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한국은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한 정책 프레임워크를 구축했으며 국제협력에서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 둘째, 기후변화 완화 기술 분야에서 세계 상위급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셋째,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석탄 사용 중단, 에너지 효율 향상, 수소산업 육성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넷째, 2020년 한국은 녹색 인프라,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녹색 산업 혁신에 초점을 맞춘 그린 뉴딜을 도입했습니다. 그리고 윤석열 정부에서 컨트롤타워로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재정비하여 2030 NDC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실행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대외정책으로는, 녹색기후기금(GCF) 개도국사업 참여 외에 UN기후변화협약에서의기술관련 국가제안서 도출, UN기구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의 기술지원사업 참여 등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한 국가 녹색기후기술 정책연구를 통해 국민생활공감형 및 시민참여형 지역 생태계 조성 방안을 마련했고, 한국의 기후기술 분류체계를 기반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술수요분석(TNA) 기후기술 분류체계를 정립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 한국형 탄소중립 100대 핵심 녹색기후기술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불과 6년밖에 남지 않은 2030 NDC 달성을 위해 온국민이 협심하여 노력할 시기입니다.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특임교수가 지난 2019년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석좌교수로 선임됐다. (사진: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특임교수가 지난 2019년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석좌교수로 선임됐다. (사진: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Q) 국제사회와 '온실가스 40% 감축'을 약속한 시간인 2030년은 속절없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가장 결여된 것은 무엇일까요? 무엇이 가장 부족하고, 그 부족을 채우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부분일까요?


A) "넷제로(Net Zero)"는 특정 기간 동안 사람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과 사람에 의한 온실가스 제거량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넷제로 달성에는 다양한 조치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탄소배출 감소: 주로 화석 연료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을 해야 합니다. 기술적인 제약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감축할 수 없는 탄소 잔류배출량도 고려해야 합니다. 2) 탄소 제거 및 상쇄: 잔여 배출량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대기에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거나 탄소 배출권을 구입하는 조치를 해야 하며 2050년 이전에 넷제로 목표를 설정하고 1~5년마다 중간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대부분 국가는 조기에 상당한 배출량 감소에 우선순위를 두고, 2030년까지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전 세계 국가의 2050 탄소감축 목표를 한눈에 볼 수 있는데 2개 국가 '부탄'과 '수리남'은 이미 탄소중립을 달성하였고, 한국이 앞으로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야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박상욱의 기후 1.5] “전략적 이니셔티브로 어려움 극복한다면 녹색기후기술 선도 가능”
한국의 2050 탄소중립 달성에 있어 부족한 점에 대한 답변을 영국과 미국의 탄소중립 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영국 정부는 영국과 EU의 탄소 배출 감소 목표로 인해 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재생에너지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재생의무인증제도, 발전차액지원제도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도입되었습니다. 2009년 EU 재생에너지 지침은 2020년까지 영국의 총 에너지 소비량을 15% 감소시키는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전력 생산량에서 재생 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1990년 2% 미만에서 2013년 14.9%로 증가했습니다. 2017년 6월까지 재생 에너지와 원자력을 합하면 영국에서 가스와 석탄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전력을 생산했습니다.

영국은 풍력 및 태양광 발전의 변동성을 관리하기 위해 2020년부터 그리드 규모 배터리 저장 공간을 급속히 확장하였습니다. 따라서 영국은 다양한 부문별 계획을 통합하는 통합 넷제로 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비슷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영국은 전력 부문의 탈탄소화와 EV로의 전환을 위한 명확한 정책과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이러한 분야에서 정책 메커니즘을 강화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한국은 2030년까지 NDC 목표를 따라잡고 달성하기 위해 정책 조치, 인센티브 및 재생 에너지원 다각화에 집중해야 하며 명확한 로드맵과 강력한 정책 및 실행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한국은 기후 행동에 있어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한국의 노력을 영국의 포괄적 접근 방식과 비교하면 2030년까지 NDC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과 행동을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미국은 오바마 정부의 썬샷(Sunshot) 정책에 따라 태양광 발전이 증가했으며, 2017년 설치 용량 50GW는 국가 전체 전력 공급량의 약 1.3%를 생산했습니다. 2016년 기준 태양광 산업 종사자 수는 26만명 이상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재생에너지원 채택에 있어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2020년 미국 전체 에너지 소비 중 재생에너지는 12.6%를 차지했으며, 풍력에너지가 25.7%를 차지했고, 수력이 22.2%, 기타 바이오매스가 21.7%, 바이오연료가 18.0%, 태양광이 18.0%를 차지했습니다. 2022년 기준, 재생에너지는 전체 1차에너지 소비량의 약 13.1%, 전체 유틸리티 규모 발전량의 약 21.5%를 차지했습니다.

한국과 미국은 에너지 환경, 자원 등이 서로 다릅니다. 미국은 대규모 풍력 및 태양광 발전소를 배치할 수 있는 광대한 토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한국은 공간적 제약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특히 재생에너지 통합에 중요한 배터리 저장 등 분야에서 기술 혁신에 있어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따라서 에너지 저장과 같은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현명한 전략과 투자를 통해 특정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특임교수. (사진: 과학난제도전협력지원단)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특임교수. (사진: 과학난제도전협력지원단)

Q) 2050 탄소중립 달성 여부를 두고 볼 때, 여러 면에서 다른 선진국 대비 열악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만..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가진 강점, 남들보다 뛰어난 것이 있다면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요? 이를 통해 그저 '안 될 일'이라고 낙담하기보다 작게나마 '희망'을 가질 수 있을까요?


A) 한국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리하게 활용될 수 있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과 환경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한국의 강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한국은 세계적으로 우수한 수준의 기술 기업의 본거지이며, 이러한 기술력을 활용하여 재생 에너지, 에너지 저장 및 탄소 포집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둘째, 한국은 전기자동차와 재생에너지 저장에 필수적인 배터리 생산의 글로벌 리더입니다. LG화학, 삼성SDI, 그리고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등이 배터리 소재와 장치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셋째, 한국은 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동시에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행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그린 뉴딜을 선언했습니다. 넷째, 한국에서는 기후변화대응 계획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지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중의 정서는 정책 변화와 기업의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주도할 수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혁신, 일자리 창출, 형평성에 중점을 두고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ARPA-C(Th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Climate)의 기획과 백악관의 기후혁신 실무 그룹의 구성은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실무그룹은 2050년까지 미국이 탄소 넷 제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저렴한 녹색기후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방 정부의 노력을 조정하고 기후 관련 재난의 영향으로부터 미국인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목표입니다. 2021년에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 변화 연구에 집중하기 위해 DOE에 이 새로운 ARPA-C 프로그램을 설립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의회에서 예산 순위에 밀려 자금이 지원되지 않았지만, 바이든 행정부는 대신 1억달러 이상의 예산으로 ARPA-E에 이 기획에 기반한 기후 연구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악관은 에너지 어스샷(Earthshot)과 신흥 기술혁신 가속화(Accelerate)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어스샷은 '기초 연구와 응용 R&D 활동 사이의 경계에서 주요 연구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연구자, 여러 분야의 연구팀을 한데 모으는' 기후 연구 프로그램입니다. 가속화 프로그램은 혁신 연속체 전반에 걸쳐 신기술의 지속 가능한 생산을 위한 과학적 발견을 촉진하고, 풍부한 청정에너지, 지속 가능한 환경 및 국가 기후안보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은 탄소중립을 향한 여정에서 어려움에 직면해 있지만, 한국의 기술 전문성, 전략적 이니셔티브 및 대중 지원으로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고 잠재적으로 저탄소 녹색기후기술 경제의 특정 부문을 선도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바이든 정부에서 추진하는 ARPA-C, 에너지 어스샷(Earthshot)과 신흥 기술혁신 가속화(Accelerate)같은 프로그램을 한국형으로 변환해서, 가능하다면 대통령실이 '돌파형 도전 기후기술 R&D'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아 추진할 것을 제안합니다.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교수(오른쪽에서 두 번째)의 초대 녹색기술센터 소장 역임 당시 모습. (사진: 녹색기술센터)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교수(오른쪽에서 두 번째)의 초대 녹색기술센터 소장 역임 당시 모습. (사진: 녹색기술센터)

Q)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에 있어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서 일반 시민 독자와 정책을 시행하는 정부 관계자, 입법을 하는 국회 관계자, 각종 활동의 주체인 산업계 관계자 각각에게 전하고픈 메시지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일반 시민 독자분들께 드릴 수 있는 제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글로벌 국가의 국민 기후행동(Climate Action)을 살펴보면 모든 작은 행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됩니다. 폐기물 감소, 에너지 절약,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선택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탄소 감축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둘째, 우리가 직면한 환경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고 지역 사회 내에서 지속 가능한 관행을 전파하고 유지해야 합니다. 셋째, 재활용 인식 및 조치, 예를 들면 일회용 플라스틱의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재사용 가능한 가방, 병, 용기를 선택하면 폐기물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정책을 시행하는 정부 관계자에게 전하고픈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탄소중립넷제로에 대한 깊은 지식과 관심도 중요하지만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한 장기 비전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책은 미래 지향적이어야 하며 미래의 문제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전문가, 업계, 시민과 소통하고 협력적 접근 방식을 통할 때, 정책은 실용적이고 효과적입니다. 셋째, 도시 인프라를 계획할 때 장기 비전을 가지고 녹지 공간과 대중교통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덴마크 코펜하겐과 같은 도시에서는 자전거 인프라의 우선순위가 더 건강하고 행복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으로 이어질 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법안을 제정하는 국회 관계자에겐 다음의 말씀을 드립니다. 첫째, 총체적인 입법이 되어야 합니다. 법률은 포괄적이어야 하며, 증상뿐만 아니라 환경 문제의 근본 원인을 다루어야 합니다.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할 때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산업 배출물 및 건설 먼지와 같은 다른 중요한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런던은 다양한 오염원을 해결하기 위해 초저배출지대(Ultra Low Emission Zone - ULEZ)를 도입했습니다.

둘째, 책임성 및 투명성이 필수 입니다. 지속 불가능한 관행에 대해 산업과 개인에게 책임을 묻기 위한 메커니즘이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정책 결정의 투명성은 신뢰를 구축하고 대중의 지지를 보장합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 도시의 대기 질 지수(AQI) 보고는 시민들에게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여 업계와 정책 입안자들에게 책임을 요구할 수 있었습니다.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특임교수. (사진: 과학난제도전협력지원단)

성창모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특임교수. (사진: 과학난제도전협력지원단)

업계 관계자의 경우, 첫째로 건전한 비즈니스 결정을 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녹색기후경제 관행을 향해 나아가는 것은 단지 윤리적인 선택일 뿐 아니라, 장기적으론 지속가능성을 통한 비용 절감, 브랜드 충성도 및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아웃도어 브랜드인 파타고니아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관행이 브랜드 충성도와 수익 증대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들은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낡은 의류 품목을 수선하여 폐기물을 줄이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 녹색기후 기술과 지속가능한 관행을 채택함으로써 업계의 다른 사람들과 소비자가 이를 따르도록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이나 애플 등 글로벌 기업은 재생 가능 에너지에 투자하며 일찍이 RE100에 나서면서 다른 기업에 선례를 보였습니다. 100%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겠다는 약속은 탄소 배출량을 줄일 뿐만 아니라 재생 가능 에너지 부문의 혁신을 주도합니다.

탄소중립과 지속 가능한 인류 미래를 향한 여정은 공동의 노력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 산업체, 정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도전과 실패는 불가피하지만, 결단력, 혁신, 협력을 통해 우리는 번영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대는 미래 세대가 번영하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지구를 물려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박상욱의 기후 1.5] “전략적 이니셔티브로 어려움 극복한다면 녹색기후기술 선도 가능”
[박상욱의 기후 1.5] 연재 4주년 기획, 〈녹색성장 15년, 탄소중립 선언 3년…전문가에게 묻다: 현실로 찾아온 기후위기,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릴레이 인터뷰는 조명래 단국대학교 석좌교수(18대 환경부 장관), 서정석 김앤장 ESG경영연구소 전문위원,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소장, 장다울 그린피스 정책전문위원, 이동근 서울대학교 교수(국회기후변화포럼 운영위원장), 이미경 환경재단 대표, 성창모 고려대 에너지환경대학원 특임교수(녹색기술센터 초대 소장), 이충국 한국기후변화연구원 탄소배출권센터장, 이선경 대신경제연구소 ESG리서치센터장, 조공장한국환경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조천호 경희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국립기상과학원 초대 원장) 등 11명의 전문가와 함께합니다.
 
[박상욱의 기후 1.5] “전략적 이니셔티브로 어려움 극복한다면 녹색기후기술 선도 가능”
박상욱 기자 park.lepremier@jt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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