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전세계 유니콘 기업 중 한국의 비중이 절반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세계 유니콘 기업 수가 2.7배(449개→1209개) 늘어나는 동안 한국은 1.4배(10개→14개) 증가에 그쳐, 그 비중이 2.2%에서 1.2%로 감소한 겁니다.
유니콘 기업은 통상 기업의 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2830억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즉 신생 기업을 말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CB인사이트의 최근 5년간(2019~2023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오늘(21일) 밝혔습니다.
유니콘 기업 비중이 증가한 나라는 미국(48.6%→54.2%), 인도(4.5%→5.8%), 프랑스(1.1%→2.1%), 이스라엘(1.6%→2.0%) 등입니다.
특히 미국은 5.6%p(218개→655개) 증가하며 전세계 유니콘의 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우리나라와 더불어 중국(24.3%→14.0%), 영국(5.3%→4.1%), 인도네시아(1.1%→0.6%) 등은 그 비중이 줄었습니다.
전세계 유니콘 기업의 가치는 2019년 1조 3546억 달러에서 2023년 3조 8451억 달러로 183.9%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한국은 290억 달러에서 325억 달러로 12.0%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