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진스 무관?… 의문 가득한 마마 어워즈 수상

입력 2022-12-01 14: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22 마마 어워즈 무대를 꾸미고 있는 뉴진스2022 마마 어워즈 무대를 꾸미고 있는 뉴진스
2022 마마 어워즈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를 수상한 아이브·르세라핌·케플러·엔믹스(왼쪽부터 시계방향)2022 마마 어워즈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를 수상한 아이브·르세라핌·케플러·엔믹스(왼쪽부터 시계방향)
의문이 가득하다.

2022 마마 어워즈(2022 MAMA AWARDS)가 지난달 29·30일 양일간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Kyocera Dome Osaka)에서 개최됐다. 다수의 예상대로 방탄소년단이 대상을 포함한 다관왕 영예를 안았고 아이브가 대상인 Yogibo 올해의 노래와 신인상 모두 석권했다.

주요상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지만 특정 부문상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10개의 특별상 가운데 아이브·엔믹스·르세라핌·케플러가 수상한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FAVORITE NEW ARTIST) 부문의 심사 기준에 의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는 올해 새롭게 신설된 특별상으로 신인 가수들에게 주어진다. 앨범 판매량 등의 데이터와 활동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으며, 선정 기간 누적 앨범 판매 100만 장을 넘은 신인 중 수상자를 선정했다.

데뷔 앨범(44만여 장) 한 장뿐인 뉴진스는 자연스럽게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 후보 명단에서 제외됐다. '누적 앨범 판매 100만 장'이라는 조건이 생기면서 뉴진스보다 개별 음원·음반 성적이 현저히 낮은 엔믹스·케플러가 상을 받는 촌극이 벌어진 셈이다.

뉴진스는 데뷔와 동시에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킨 아티스트다. 역대 걸그룹 데뷔 앨범 초동 신기록(31만 1271장)은 물론 앨범 타이틀곡 '어텐션(Attention)' '하이프 보이(Hype Boy)'로 국내 주요 음원 차트 최상위권을 휩쓸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달 열린 2022 멜론 뮤직 어워즈(2022 Melon Music Awards, 이하 2022 MMA)에서는 아이브와 함께 신인상을 공동 수상했다.

하지만 2022 마마 어워즈는 뉴진스에게 단 하나의 상도 안겨주지 않았다. 이들이 시상대에 오른 것도 브레이크아웃 프로듀서(Breakout producer) 수상자인 소속사 대표 민희진의 대리 수상을 위해서였다.

이와 관련 CJ ENM 관계자는 1일 JTBC엔터뉴스팀에 '특별상은 각 부문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거나 독보적 업적을 이룬 경우 각종 데이터와 해당 성과의 의미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자를 선정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누적 앨범 판매 100만 장' 조건에 대해서는 어떠한 언급조차 없었다.

박상후 엔터뉴스팀 기자 park.sanghoo@jtbc.co.kr(콘텐트비즈니스본부)
CJ ENM 제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