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상민 "물류체계 위기 심각…업무 복귀 안 하면 법정 제재 돌입"

입력 2022-11-30 11:15 수정 2022-11-30 11: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화물연대, 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화물연대, 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부가 업무에 복귀하지 않을 경우 법정 제재 절차에 들어가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오늘(30일) 오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모두 발언을 통해 "일주일 째 계속되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국가핵심기반인 물류체계가 심각한 위기에 빠져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건설 현장의 공사가 중단되고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이 급감하는 등 산업계 전반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시멘트 분야 운송사업자와 운수종사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에 복귀하지 않으면 법에서 정한 제재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8일 오전 9시부로 육상화물운송 분야 위기 경보 수준을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어제(29일) 국무회의에서는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심의·의결했습니다.

이 장관은 "화물연대는 국내·외 다양한 복합위기에 직면한 국가 경제와 민생의 엄중함을 고려해 운수종사자가 조속히 업무에 복귀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며 "국민 여러분께도 이번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도록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정부는 중대본을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비상수송 장비와 인력을 최대한 투입하고 정유, 철강, 자동차 등 주요 산업별 피해 상황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피해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