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 대통령 "한·일, 좋았던 시절로 돌아가면 경제에 도움"

입력 2022-10-07 11: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먼저 국민의힘 관련 소식부터 보면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서 추가 징계가 당에서 결정이 된 상황입니다. 이 전 대표가 법원에 낸 이번 비대위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신청도 법원에서 이번에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이제 어떻게 되는 건지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버들 기자, 오늘(7일) 새벽에 나온 추가 징계로 이 전 대표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지난 7월에 6개월 정지 징계가 있었고, 여기에 1년이 더해졌기 때문에 2024년 1월까지 당원권이 정지됩니다.

원래 대표 임기가 내년 6월까지였는데요.

이번 추가 징계로 당 대표직도 잃게 됐습니다.

2024년 4월 치러질 총선에 공천을 받는 것도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윤리위는 '비대위로의 전환을 저지하기 위해 당론으로 정해진 당헌 개정에 대해 가처분을 신청하며 당론을 따를 당원의 의무를 어겼다'고 징계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또 '당 소속 의원 등에 대한 모욕적 표현으로 지속적으로 명예를 훼손했다'는 점도 들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추가 징계에 대한 공식 입장을 아직 내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아침 출근길에 여기에 대한 질문을 받았는데, 말을 아꼈다고요?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출근길 문답에서 이 전 대표 추가 징계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당무 사항에 대해 답변한 적 없다"며 답을 피했습니다.

어제 오후 일본 기시다 총리와 통화한 내용은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북한의 도발에 대해 한미일이 안보 협력 체제를 구축해 굳건하게 대응하기로 했다"고 했고요.

"한·일 관계가 빠른 시일 내에 좋았던 시절로 돌아가 교류가 원활해지면 양국 경제에 도움이 될 거라는 데 생각을 같이 했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그리고 국정감사 오늘 나흘째입니다. 오늘은 어떤 부분들이 쟁점이 될까요?

[기자]

오늘 13개 상임위가 국정감사를 이어갑니다.

외교통일위원회는 통일부를 상대로 감사에 나서는데, 여야가 문재인 정부 시절 탈북 어민 북송 조치를 놓고 공방을 벌일 걸로 보입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탈원전 정책이 행정안전위원회에서는 이른바 '검수원복' 시행령에 대한 경찰 입장 등이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