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성 뿔공룡' 코리아케라톱스, 천연기념물 된다

입력 2022-08-22 11: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화성 뿔공룡(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골격 화석화성 뿔공룡(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골격 화석

우리나라에서 처음 발견된 '화성 뿔공룡(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골격 화석이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예정입니다.

이 화석은 뿔공룡으로 불리는 각룡류 공룡의 하반신 뼈 화석입니다. 각룡류는 뿔 달린 공룡으로 트리케라톱스, 프로토케라톱스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 화석은 지난 2008년 화성 전곡항 방조제 주변에서 발견됐습니다. 청소 작업을 하던 화성시청 공무원이 엉덩이뼈와 꼬리뼈, 양쪽 아래 다리뼈와 발뼈 등 하반신 모든 뼈를 발견했는데, 모든 뼈가 제자리에 있는 거의 완전한 형태였습니다.

화성 뿔공룡(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골격 화석 최초 발견 당시 사진화성 뿔공룡(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골격 화석 최초 발견 당시 사진

이후 이융남 서울대 교수는 연구를 통해 이 화석이 전세계적으로 처음 발견된 종이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 교수는 골격학 조직 연구를 통해 이 공룡이 대략 8살에 죽었다는 사실을 알아내기도 했습니다. 국제적으로도 인정 받으면서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전체 길이는 2.3m 정도. 1억 1,000만 년 전인 중생대 백악기 뿔공룡입니다.

화석은 현재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공룡알 화석산지 방문자 센터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보존 상태가 좋아 앞으로 한반도 안에서 뿔공룡들이 어떻게 진화했는지 이해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재청은 한 달간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지정 여부를 확정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심의를 통과하면 공룡 골격 화석으로는 처음으로 천연기념물이 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