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준금리보다 낮아진 '1%대 청약통장'…가입자들 분통

입력 2022-08-20 18:37 수정 2022-08-21 11: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금리가 계속 오르면서 요즘 예·적금 이자가 연 3·4% 정도는 됩니다. 그런데 청약통장은 여전히 1%대에 머물러 있습니다. 국토부가 6년 전 청약통장 금리를 고시한 이후 단 한 차례도 인상하지 않은 건데요. 어쩔 수 없이 오래 묵혀둬야 하는 적금인데 해도 너무한다는 소비자의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매달 2만 원씩, 9년째 청약통장에 돈을 넣고 있는 조모 씨, 평소 큰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최근 청약통장 이자율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조모 씨/청약통장 가입자 : 처음 시작은 연 4%였거든요. 2016년 8월부터 연 1.8%. 만 6년 정도를 유지하더라고요.]

조 씨가 가진 청약통장 이자율은 1.8%, 일반적인 예·적금 이자는 물론이고 심지어 기준금리인 2.25%보다도 낮습니다.

그렇다고, 청약통장을 해지할 수도 없습니다.

[조모 씨/청약통장 가입자 : 이거는 해지를 할 수 있는 상품이 아니잖아요. 해지를 하면 지금까지 부어왔던 게 다 없어지는 거니까…]

처음 선택한 은행을 중간에 갈아탈 수 없는 것도 큰 불만입니다.

[조모 씨/청약통장 가입자 : 금융사 이관 같은 게 만약 가능하다고 하면 조금 더 높은 금리를 제시해 주고 좋은 금융사로 갈아탈 수 있으면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청약통장 금리는 은행이 아닌 국토교통부가 결정합니다.

저금리 시절인 2016년 1%대까지 금리를 내린 이후 한 번도 바꾸지 않았습니다.

국토부는 청약통장을 일반 예·적금 통장과 비교해선 안 된다고 설명합니다.

가입자들을 통해 조성한 100조 원 가량의 기금이 디딤돌 대출 같은 저금리 대출에 쓰이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고금리 시대에 접어든 만큼 청약통장 금리도 변해야 한단 목소리가 큽니다.

관련기사

원·달러 환율, 장중 연고점 경신…1328원까지 올랐다 서울·경기 56개 전지역 아파트값, 9년여 만에 상승 멈췄다 '마통 금리 폭등'에 직장인들 한숨…"1년 새 이자 2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