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혜경 경찰 조사 임박…식사비 법카 계산 몰랐다지만 석연찮은 정황

입력 2022-08-10 17:03 수정 2022-08-10 17: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명 의원의 부인 김혜경 씨가 어제(9일)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경찰에 출석 요구를 받았습니다. 이 의원 측은 바로 입장을 냈습니다.

◇ 이재명 의원 측 "법인카드 결제 사실 전혀 몰랐다"

경찰은 이 의원이 대선 경선 출마를 선언한 이후인 지난해 8월 2일, 김혜경 씨와 국회의원 부인 3명 점심 비용을 경기도 업무추진비 카드로 결제한 것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이 의원 측은 "당시 캠프는 위법 논란을 피하기 위해 '후보자나 배우자가 타인과 식사할 경우 대접하지도 대접받지도 않는다'는 명확한 방침을 가지고 있었다"며 "이날도 김 씨의 수행책임자인 B 변호사는 김 씨 몫인 2만6천 원만 캠프에서 받은 정치자금 카드로 지불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당시 김 씨는 나머지 3인분의 식사비 7만8천 원이 '법인카드 의혹' 제보자인 A 씨에 의해 경기도 업무추진비 카드로 결제됐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며 "현장에서 A 씨를 보지도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진 = 이재명 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글 캡쳐〉〈사진 = 이재명 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글 캡쳐〉

◇ 식사 자리 수행한 비서 '법인카드 결제' 지시한 정황

JTBC가 입수한 당시 비서진의 통화 내용을 보면 이 의원 측 설명과 다른 정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의원 측이 밝힌 지난해 8월 2일 식사 직후 김혜경 씨 최측근 배 모 씨와 7급 주무관 A 씨의 대화입니다.

배 씨는 A 씨에게 "네가 먹은 것까지 다 합쳐서 12만원 미만으로 (결제)하라 그랬지"라고 결제 방법을 언급합니다. 이후 A 씨는 "10만 4천원 저희 카드로 하고 나머지 2만 6천원만 그쪽 카드로 하고 출발했습니다"라고 현장 상황을 보고했습니다. 애초에 경기도 일정과 아무 관련 없는 배우자의 정치 일정에 도청 법인 카드를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수행 인원들에게 지시했던 겁니다.

◇ 법조계 인사 "모임 성격과 결제 적절성 주목하라"

이 자리는 이 의원이 경선 출마를 선언한 뒤 부인 김 씨가 당내 다른 정치인 부인들을 만나는 자리였습니다. 정치적인 의미를 가진 자리이고 경기도청 일정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 배우자 본인은 이 의원 정치 후원금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인원들은 각자 결제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경기도 업무추진비로 김 씨가 만난 정치인 부인 3명 식사비 7만 8천원과 김 씨 수행원 3명 식사비 2만 8천 원 등 모두 10만 4천원이 결제됐습니다.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정통한 한 법조인은 "김혜경 씨 한 명 식대를 정치자금 카드로 결제한 걸 보면 이 자리가 정치적인 모임이란 걸 스스로 인식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나머지 인물들은 애초 각자 식사비를 내야 하고, 김 씨 개인 카드를 사용했어도 문제가 된다"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정치적인 목적이 분명한 이 자리에 경기도청 법인 카드가 사용된 겁니다.

다만 이 의원 측은 '7급 공무원 A 씨가 식사비를 냈다는 사실을 김 씨가 몰랐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후보자나 배우자가 대접하지도 대접받지도 않는다'는 이 의원 측 주장과 달리 결과적으로 대접한 게 된 건 사실입니다.

◇ 경찰 "수사 사안 확인해줄 수 없다"

이 의원 측은 의혹을 '식사비 7만8천 원'으로만 한정하는 취지로 글을 썼습니다. 하지만 경찰은 이 식사 자리만이 아니라 배 씨를 비롯한 비서진들이 식료품을 배달하고 김 씨 약을 대리 처방받은 의혹 등 의혹 전반을 모두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은 지극히 조심스럽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조사 일정에 대해 "수사 중인 사안이라 아무것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경기남부경찰청이 이달 중순에 수사 결과를 내놓겠다고 밝힌 만큼 김혜경 씨 소환을 끝으로 조만간 수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