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상황이 이렇자 경유차 저감장치 관련 규제를 잠깐 푸는 게 어떻겠냐는 주장도 있습니다. 저감장치를 단 경유차들은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안 걸리게 돼 있는데 이런 걸 잠시 풀자는 겁니다. 하지만 환경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 이유가 뭔지, 박상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유차는 달리는 만큼 질소산화물을 뿜어냅니다.
이 질소산화물이 공기 중으로 나오면, 화학반응을 통해 미세먼지가 됩니다.
요소수는 질소산화물을 줄여줍니다.
지난 2015년 부터 경유차는 요소수를 의무적으로 넣도록 했습니다.
국내 운행중인 경유차 약 천만대 가운데 215만여대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저감장치는 요소수가 떨어지면 아예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설계됐습니다.
그래서 최근, 이 저감장치를 수정해 요소수를 넣지 않아도 시동이 걸리게 하자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환경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우선 저감장치 기준 수치를 낮추려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이후엔 운전자가 직접 센터로 차를 가져가 수치를 바꿔야 합니다.
여기에만 몇개월이 걸립니다.
이 시간 동안 버틸 만큼 요소수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번 사태가 끝난 뒤에 운전자들이 직접 다시 센터에 가서 수치를 원래대로 돌려야하는데 이것 역시 쉽지 않습니다.
요소수 업계는 현재 전세계를 상대로 남은 게 있는지, 그렇다면 살 수 있는지 백방으로 뛰고 있습니다.
한 관계자는 "11월까지만 버틸 수 있다"며 "중국 수입을 다시 푸는 것 말고는 다른 해결책이 없는, 외통수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환경부는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쓸 수 있는지에 대해 이르면 15일쯤 결과를 내놓겠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 영상그래픽 : 김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