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요소수 대란을 해결할 여러 방법들도 정부가 논의를 하고 있는 중인데요. 방안 가운데 하나가 발전소 등에서 쓰는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에 넣는 게 가능한지 검토하는 겁니다. 그런데 검토에 시간도 적지 않게 걸리고 차량에 넣었을 때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어서 박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에 수입된 요소는 83만 5000톤입니다.
농업용을 제외하면 37만 톤이 공업용입니다.
이 가운데 자동차용은 8만 톤쯤 됩니다.
정부는 일단 산업용으로 쓰이는 요소수를 끌어 쓰는 걸 검토하고 있습니다.
철강이나 화력발전, 시멘트업계 등 주요 업계가 얼마나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산업용을 차량용으로 바꿀 수 있는지 기술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우선 차량용 제조기준에 부합하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차에 넣어보고 분석도 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하는데 짧으면 3주 길면 5주까지 걸릴 수 있다는 겁니다.
다행히 첫 분석에서 성분이 대부분 비슷하다고 나오면 1~2주 안에도 끝날 수 있지만 가능성은 낮습니다.
환경부 관계자는 단기적인 해결방법은 아니라면서 최대한 서둘러 결과를 내보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 영상그래픽 : 한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