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량제 이어 전 국민 지원금…'센 이슈' 던지는 이재명

입력 2021-10-29 20:01 수정 2021-10-29 20: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재명 후보는 '음식점 총량제' 발언에 대해서도 더 세게 해명했습니다. 택시 면허나 의사 면허, 대학 정원에 제한을 두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겁니다. 또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더 줘야 한다면서 논쟁적인 사안을 잇따라 던졌습니다.

박소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재명 후보는 '음식점 총량제' 발언에 대한 비판이 지나친 발목잡기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진입 제한을 두고 있는 여러 분야를 예로 들며 뭐가 다르냐고 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택시면허도 제한하고 의사도 숫자 제한하는 제도 운용하고 있고 대학 정원도 정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일종의 대학 정원총량제 같은 거예요.]

이 후보는 "망할 자유를 보장하는 게 국가의 진정한 역할이냐"고 거듭 되물었습니다.

이 후보 측은 백종원 더본 코리아 대표의 과거 발언을 인용하며 거들었습니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의원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백종원 씨가 의미 있는 말을 했었어요. 2018년 국정감사에 나와서 우리나라 외식업 창업의 진입장벽 높여야 된다…]

다만 당시 발언은 외식업 창업자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등 충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어서, '음식점 총량제'와는 취지가 다르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 후보는 새로운 정책 제안을 했습니다.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추가로 지급해야 한단 겁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경제 회생과 국민의 헌신·협력에 대한 위로·보상 차원에서 추가 지원이, 일반적 지원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이 후보가 정부 방침과 달리 모든 경기도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서 마찰을 빚은 만큼 또 논란이 불거질 전망입니다.

일각에서는 이 후보가 폭발력이 큰 다수의 논쟁적 사안을 잇따라 제시함으로써 대장동 의혹에 집중된 국면을 전환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박상은)

관련기사

[단독] 이재명 '주 4일제' 띄운다…"인간다운 삶 위해 가급적 빨리" 이재명 '음식점 총량제' 발언 파장…"공약 아니다" 진화 이재명 측 "국가 주도 경제, 평소 생각 나타낸 발언" '킹메이커' 김종인 "내년 대선 이재명-윤석열 경쟁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