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푸틴 "나발니가 공개한 궁전, 내 것 아냐"|브리핑ON

입력 2021-01-26 15: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맹견 보험' 가입 의무화…위반 시 과태료

맹견 소유자는 다음 달 12일까지 맹견 책임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개정 동물보호법에 따라서 다음 달 12일부터 맹견 소유자의 책임보험 가입이 의무화된다고 밝혔습니다. 농식품부가 규정한 맹견으로는 지난해 길에서 다른 소형견을 물어 죽여 논란이 됐던 로트와일러를 비롯해서 아메리칸 핏불테리어와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그리고 스태퍼드셔 불테리어와 도사견 등입니다. 농식품부는 "기존 펫보험 상품에서도 개 물림 사고 등에 대한 피해를 보상하는 특약이 있었지만, 대부분 보장금액이 500만 원 수준으로 설정돼 있고 맹견이나 대형견의 가입이 어려운 경우가 있어서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피해를 보상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험 가입 의무를 위반할 경우 1차 위반 때는 100만 원, 2차 200만 원, 3차에는 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2. 푸틴 "나발니가 공개한 궁전, 내 것 아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어제(25일) 러시아 야권 운동가 나발니가 주장한 '푸틴의 비밀 궁전'에 대해서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직접 밝혔습니다. 푸틴은 "그것은 단지 편집을 통한 조작"이라며 나발니의 동영상에 언급된 인물들 가운데 일부는 아는 사람이지만, 일부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나발니는 구속 직후 자신이 이끄는 반부패재단을 통해서 흑해 연안의 러시아 남부 도시, 겔렌쥑에 있는 대규모 휴양시설이 푸틴 대통령의 비밀 궁전이라고 주장하는 영상을 올린 바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23일, 러시아 전역에서 일어난 대규모 시위 사태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모든 사람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자신의 견해를 표현할 권리가 있다"고 했습니다. 러시아 당국은 미국 국무부가 러시아 당국의 시위대 체포를 비판하자 내정 간섭이라며 반발했습니다.

3. 한국 유튜버, 중국 보란 듯이…'김치 먹방'

'쌈은 한국 음식'이라는 댓글에 '좋아요'를 눌렀다는 이유로 중국시장에서 퇴출된 한국인 유튜버가 어제 오후 보란 듯이 김장 담그기 영상을 업로드 해서 화제입니다. 이 유튜버는 어제 자신의 채널에 '김장 김치 담그기'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11분 분량의 이 영상에서 그는 직접 김장을 하고 수육과 김치를 먹는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한국의 인기 유튜버가 갑작스레 중국 누리꾼들에게 비난을 받고 퇴출된 까닭은 지난해 11월에 올린 쌈밥을 먹는 먹방 영상 때문인데요. 당시 이 영상을 본 한 누리꾼이 "중국 사람들이 쌈 문화를 자기들 것이라고 우기는 영상을 보고 화났는데 이렇게 영상을 올려줘 기쁘다"는 댓글을 남겼고 이 댓글에 '좋아요'를 눌렀던 겁니다. 이것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공유되면서 공론화됐고 중국 누리꾼들의 비난과 함께 그의 중국 소속사는 지난 17일 계약해지를 통보했습니다. 논란이 일자 이 유튜버는 "중국에서 활동하기 위해 김치를 중국 음식이라고 말해야 한다면 중국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