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5공 비서관과 국보위 문건

입력 2020-11-05 12:57

방송: 11월 5일(목) 밤 11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11월 5일(목) 밤 11시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5공 비서관과 국보위 문건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의 최초의 기록과 그 진실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해 현재까지 총 아홉 번의 진상 규명 조사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다. 국가 공인 보고서조차 나오지 못한 상황에 열 번째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활동 중이다. 발포명령자, 헬기 사격, 행방불명자 등 여전히 베일에 싸인 그날의 진실들. 그리고 광주 교도소 습격, 북한군 개입설 등 5.18을 왜곡하는 세력들. 5.18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 5.18의 진실을 온전히 밝히기 위해서는 신군부 측의 증언을 꼭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故조비오 신부 사자명예훼손 재판이 1심 선고만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팀은 5.18 당시 헬기 사격뿐만 아니라, 여러 5.18 진상 규명 과제들에 대해 전두환과 신군부 측의 증언을 확보하고자 했다. 제작진은 신군부 측을 찾아 나섰지만 그들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거절하며 침묵했다. 하지만 노력 끝에 전두환 씨의 대변인, 민정기 씨를 만나는 데 성공했다. 전두환 회고록을 최종 마무리한 민정기 전 비서관은 전두환의 생각과 입장들 밝혔다. 그들은 5.18을 어떤 시각으로 보고 있을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민정기 씨와의 만남에서 보고서 하나를 확보했다. 이 보고서는 1980년 6월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직후에 조사-작성된 정부 합동 조사 보고서로 일명 이광로 보고서라고 불린다. 이는 최규하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보위에서 만든 5.18 최초의 보고서다. 이광로는 누구이며 과연 이 보고서 안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여러 전문가와 함께 이광로 보고서를 검증해 신군부의 시각을 들여다본다. 이광로 보고서를 분석하던 중에 나타난 또 다른 이광로 보고서. 조사 기간, 조사 단장, 목적이 같은 두 보고서는 내용 역시 당연히 같아야 하지만 다른 점들이 발견됐다. 두 개의 이광로 보고서의내용이 달라진 이유는 무엇일까.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5공 비서관과 국보위 문건 편은 11월 5일(목) 밤 11시에 방송된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0·26과 남산의 부하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구하라, 끝나지 않은 세 사건 '스포트라이트' 코로나 돌연변이의 진격! 공포의 이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