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커밍아웃 검사 사표' 39만 명 동의…추미애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입력 2020-11-03 16:02 수정 2020-11-03 16: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출처-청와대 국민청원, 연합뉴스][출처-청와대 국민청원,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최근 논란이 된 '커밍아웃 검사' 관련 국민청원에 대해 입장을 밝힌 겁니다.

오늘(3일) 추 장관은 "국민청원에 담긴 국민들의 비판과 우려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검사들의 다양한 의견에도 귀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30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커밍아웃 검사'에게 정부가 사표를 받으라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여기서 '커밍아웃 검사'는 추 장관의 검찰 개혁을 공개 비판한 검사를 비롯해 지지 의사를 밝힌 검사들을 말합니다.

오늘 오후 4시 기준으로 39만 명 이상이 동의했습니다.

추 장관은 "검찰총장의 언행과 행보가 오히려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고 국민적 신뢰를 추락시키고 있는 작금의 상황을 매우 중차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대다수의 일선 검사들이 묵묵히 맡은 바 업무에 충실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이 직접수사 위주의 수사기관이 아니라 진정한 인권옹호기관으로 거듭나 모든 검사들이 법률가로서의 긍지를 가지고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검사들과 소통하며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추 장관은 한 검사가 '검찰 개혁 실패'를 주장하자 "이렇게 커밍아웃 해주면 개혁만이 답"이라고 글을 올렸습니다.

이에 다른 검사가 "나도 커밍아웃하겠다"하며 반발했고, 여기에 동조하는 댓글이 200개 넘게 달렸습니다.

(JTBC 온라인 이슈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