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의당, "조문 거부 의원 탈당" vs "사과발언 철회" 내분

입력 2020-07-15 20:22 수정 2020-07-16 13: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사안을 둘러싸고 정의당은 내부 갈등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박 시장의 조문을 거부한 의원을 탈당시켜야 한다는 서명운동이 시작됐고, 오히려 조문을 거부한 걸 대신 사과한 심상정 대표가 발언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이 동시에 터져 나왔습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정의당 당원 게시판에 올라온 글입니다.

한 당원이 박원순 시장 조문 논란을 언급하며 류호정 의원이 당을 분열시키고 있으니 물러나게 하자고 주장합니다.

정의당 당헌당규에 따라 당권자의 10분의 1 이상이 서명해 투표를 거치면 당선된 의원을 당에서 내보내 무소속 의원으로 만들 수 있단 겁니다.

어제(14일) 심상정 대표가 류 의원과 장혜영 의원들의 조문 거부와 관련해 대신 사과까지 하면서 벌어진 일입니다.

심 대표의 사과를 놓고 당의 정체성을 해쳤단 비판이 제기됐는데, 하루 만에 다시 그에 대한 재비판이 나온 겁니다.

하지만 이런 움직임에 맞서 정의당 내 여성주의자 모임은 또 심 대표의 사과를 철회하라는 서명운동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류 의원과 장 의원의 피해자 편에 들겠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나선 겁니다.

이 제안에도 5% 이상의 당권자가 응하면 당의 최고 의사결정인 당원 총투표를 실시해 대표의 발언 철회를 의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서명운동 모두 규정이 정한 조건이 충족하는지, 정족수를 채울 수 있을지 등은 불투명한 상황.

그럼에도 이렇게 박 시장 조문 거부를 둘러싼 양측의 주장이 충돌하면서 정의당의 내부 갈등은 쉽게 잦아들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소속의원 '조문 거부' 사과한 심상정…당내 혼선 계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