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7-09 07: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월 9일 목요일 JTBC 아침& 시작합니다.

1. "수사본부 구성" 윤석열 역제안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을 수사할 독립수사본부를 구성 하자는 윤석열 검찰 총장의 제안을 곧바로 거절했습니다. 추 장관은 이같은 제안이 '문언대로 장관 지시를 이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없다'며 오늘(9일) 오전 10시까지 답을 달라고 윤 총장에게 다시 공을 넘겼습니다. 추 장관은 앞서 윤 총장에게 이번 사건 수사 지휘를 하지 말고 수사자문단소집 역시 중단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2. 정세균 총리 공직자에 "집 팔라"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세균 총리가 집이 여러 채있는 고위공직자들은 하루빨리 매각을 하라고 말하면서 정부가 이들의 주택 보유 실태를 파악하는 후속조치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지자체를 포함해 2급 이상 공직자가 대상으로 처분 시기는 연말까지라는 게 총리실 설명입니다.

3. 미 대화 의지 속 "불량국가" 압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이 북한을 향해 다시 대화 신호를 보내고 있지만 미 국방 장관은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마크 에스퍼 장관은 북한을 불량 국가라고 부르면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대량 살상 무기 폐기 이른바 CVID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대화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어도 북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4 '방역 방해' 신천지 간부 3명 구속

신천지 간부 3명이 코로나 방역 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대구 경북지역에서 코로나가 빠르게 번졌던 지난 2월 신도 명단과 집회 장소들을 축소해 보고하고 관련 자료를 폐기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제 이만희 총회장을 언제 불러 조사할지 조율할 방침입니다.

5. '라임' 핵심 김정수 리드 회장 구속

이른바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김정수 리드 회장이 오늘 새벽 구속됐습니다. 법원은 김 회장이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잠적했다가 지난 6일 검찰에 자수한 김 회장은 라임 자산 운용의 투자를 받은 코스닥 상장사 리드의 자금 440억 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6. 키움 이정후 역전포…LG 6연패 마감

프로야구 키움의 이정후 선수가 3점 홈런으로 경기를 뒤집고 삼성에 한 점 차 승리를 이끌어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