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6-09 07:11 수정 2020-06-09 10: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6월 9일 화요일 JTBC 아침& 시작합니다.

1. 합병·경영권 의혹 이재용 영장 기각

삼성 계열사의 합병과 그룹의 경영권 승계를 둘러싼 의혹들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 위기에서 벗어났습니다. 법원은 "기본적인 사실 관계가 소명됐고 검찰도 이미 상당 정도의 증거를 확보했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습니다. 그러면서 "피의자들의 책임 유무와 정도는 재판 과정에서 결정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법원의 기각 결정에 대해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아쉽다"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2. "엄정한 절차 거쳐 기소 등 결정 되길"

이 부회장 측은 엄정한 심의절차를 거쳐 기소 여부 등이 결정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자신이 재판에 넘겨지는 게 타당한지 외부 의견을 듣겠다며 이 부회장이 신청한 검찰 수사심의위원회는 모레(11일) 소집될지가 결정됩니다. 

3. 포항서 숨진 고3…사인 오리무중

경북 포항시의 고등학교 3학년 남학생이 지난달 20일 등교 개학을 하고 이틀 뒤에 집에서 숨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폐에 심각한 손상이 있었는데 보름이 넘도록 아직까지 정확한 사망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4. 수도권 소규모 집단감염 우려 고조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 감염 사례가 교회 소모임 방문판매업체, 탁구장, 이주민쉼터 등으로까지 퍼지면서 수도권 대유행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어젯밤에는 경기도 부천의 아울렛 매장 직원이 확진판정을 받은 것으로 파악돼 오늘 매장이 문을 닫았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5. 조문 행렬…뉴욕시 1단계 경제 재개

백인 경찰의 강압적인 체포 과정에서 목숨을 잃은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장례식을 하루 앞두고 텍사스 휴스턴에서는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기 위한 추모식과 공개 조문 절차가 진행됐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뉴욕시는 거의 석달 만에 1단계 경제 재가동에 들어갔습니다. 경제 회복에 대한 낙관론으로 뉴욕 증시에서 나스닥 지수는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6.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5.2% 전망

코로나 여파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이 -5.2%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세계은행이 전망했습니다. 지난 1월 전망치보다 7.7%p나 내려잡은 것으로 2차 대전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라고 봤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