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6-08 07: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6월 8일 월요일 JTBC 아침& 시작합니다.

1. 서울 확진자 1000명 육박

서울의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를 강화한지 1주일이 넘었지만 별 효과가 없는 가운데 깜깜이 환자 비율이 증가하는 등 위험도는 계속해서 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로의 전환에는 선을 그었고 오늘(8일) 4차 등교도 예정대로 진행됩니다.

2. 원구성 협상 오늘 법정시한

국회법상 원구성 협상이 끝나야하는 시한인 오늘, 여야의 추가 협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법사위원장 자리를 놓고 맞서면서 합의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통합당에서는 법사위를 분리해서 여야가 각각 위원장을 나눠갖는 안을 제안했습니다.

3. 삼성 이재용 부회장 오늘 구속 기로

이재용 삼성 전자 부회장이 2017년 2월 국정 농단 사건으로 구속돼 1년 동안 수감 생활을 하다가 항소심에서 집행 유예로 풀려난 지 2년 4개월 만에 다시 구속의 갈림길에 서게 됐습니다. 서울 중앙 지방 법원에서 오늘 영장 실질 심사를 받게 되는데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이나 내일 새벽에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회장이 삼성 그룹의 경영권을 승계하고 그룹의 지배력을 높이기 위해서 조직적으로 계열사의 합병과 분식 회계를 계획하고 진행했는 지가 핵심 쟁점입니다. 검찰과 이 부회장 측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4. 북 연일 대남 공세…"악순환 관계"

대북 전단을 문제삼은 북한 김여정 제1부부장의 담화가 나온 이후 북한의 대남 공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남조선 집권자가 내세우는 남북, 북미 전략 에 대해 선순환 관계가 아니라 악순환 관계라는 북한 선전매체의 비판도 나왔습니다. 

5. 워싱턴에 수십만…'경찰 개혁'까지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사망 사건을 계기로 촉발된 인종 차별 항의 시위가 미국에서 2주 가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수도 워싱턴 DC에서는 수십만 명이 시위를 벌였습니다. 미국 언론은 자발적인 분노로 시작된 시위가 경찰 개혁과 인종 차별 철폐를 요구하는 전국적인 운동으로 번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버지니아에서는 흑인 남성에게 테이저 건을 쏘고 폭력을 휘두른 백인 경찰관이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6. 영국선 노예무역상 동상 끌어내려

인종 차별에 반대하는 시위가 유럽 전역에서 이어졌습니다. 영국 브리스틀 지역 시위대는 흑인 8만여 명을 노예로 넘긴 것으로 알려진 17세기 무역상의 동상을 끌어내리는 것으로. 인종 차별에 항의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