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1대 원 구성 D-1…법사위원장 팽팽, 여야 '빈손 회동'

입력 2020-06-07 19:21 수정 2020-06-07 20: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1대 국회 원 개원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두고 여야가 만났지만 빈 손으로 헤어졌습니다. 법사위원장 자리를 놓고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이러다간 앞서 반쪽 개원에 이어 내일(8일)도 반쪽 본회의가 열릴 수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채승기 기자, 여야 회동 결과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은 오후 5시쯤 시작해 한 시간 만에 끝났습니다.

내일이 국회법이 정한 원 구성 시한이기 때문에 국회의장이 마지막 담판 자리를 만든 건데 합의는 끝내 불발됐습니다.

다만 국회의장이 내일 정오까지 각 당에서 상임위 구성안을 제출해달라고 했기 때문에 여야의 비공식 논의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협상이 불발된 건 법사위원장 자리 때문인가요?

[기자]

여야는 서로 법사위원장 자리를 포기할 수 없다고 맞섰습니다.

민주당은 과거 야당이 법사위원장을 맡아 체계·자구 심사권을 악용해 발목 잡기를 반복해왔다는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통합당은 수적으로 열세인 상황에서 야당이 맡아온 법사위까지 넘겨줄 경우 여당을 견제할 수단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민주당이 법사위의 체계·자구 심사권을 폐지하려는 데 대해서도 통합당은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그럼 내일 본회의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예정대로 열립니까?

[기자]

민주당은 법정 시한인 내일 본회의를 열어 단독 상임위 구성에 나서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국회 파행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여야가 비공식 협의를 통해 막판 합의점을 찾거나, 국회의장이 추가 협상 시한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3차 추경이나, 주요 법안 처리를 위해서 양측이 막판에 극적 타결점을 찾을 수도 있어 협상 상황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21대 국회 첫 본회의…통합당은 10분 만에 항의 퇴장 '화합형 좌석배치' 서로 뒤섞여 앉은 여야…지속될까? 국회 개원 비공개 합의 '불발'…본회의 전 막판 협상 주목 민주 "하늘 두 쪽 나도 개원" vs 통합 "독재 선전포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