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5-29 07:13 수정 2020-05-29 09: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5월 29일 금요일 JTBC 아침& 시작합니다.

1. 부천 쿠팡발 확진 100명 육박

지난 23일 첫 확진자가 나온 뒤 어제(28일)까지 닷새 동안 경기도 부천 쿠팡 물류 센터와 관련된 코로나19 확진자가 100명에 육박했습니다. 직원들 뿐만 아니라 가족과 지인들까지 빠르게 감염되고 있습니다. 직원들을 상대로 전수 검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확진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전파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2주 안에 확산세가 잡히지 않으면 사회적 거리 두기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2. 서울 여의도 학원가 비상

어제 확진 판정을 받은 서울 여의도 학원강사와 접촉한 중학생 두명도 코로나19에 감염됐습니다. 인근 학교들의 등교가 중단돼 두 학생이 학교에는 가지 않았지만 이 가운데 한명이 또다른 학원에도 다녀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3. 사드장비 반입…한밤 '기습작전'

오늘 새벽 5시 30분 쯤 경북 성주에 있는 주한 미군 사드 기지에 천막으로 가려진 장비들이 투입됐습니다. 전국에서 모인 수천 명의 경찰은 장비 반입에 반대하면서 길을 막아선 소성리 주민 50여 명을 빙 둘러 에워싼 뒤 강제로 해산 시켰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이 거세게 저항했고 부상자도 나왔습니다. 국방부는 2018년 4월 이후 헬기를 이용해 장비를 옮겼는데 이번에는 육로를 통해 규모가 큰 사드 장비와 공사 장비들을 수송한 것으로 보입니다.

4. 외환위기 이후 마이너스 성장 전망

코로나19로 수출과 내수 모두 어려워지면서 한국은행이 올해 우리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했고 현실화 된다면 외환위기 이후 22년만입니다. 코로나 상황에 따라 -0.2%보다 경제성장률이 더 떨어질 수 있다고 한국은행은 내다봤습니다. 기준금리는 역대 처저 수준까지 내려갔습니다.

5. '홍콩보안법 통과' 미국 강력 반발

홍콩의 자치권을 사실상 무력화 할 수 있는 홍콩 국가 보안법이 당초 예정대로 어제 중국 전국 인민 대표 대회를 통과했습니다. 캐리 람 홍콩 행정 장관은 환영의 뜻을 나타냈고 홍콩 시민들과 범 민주 진영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미국과 영국, 캐나다, 호주는 "홍콩 국가 보안법이 한 국가 두 체제 일국 양제를 훼손하고 홍콩인의 권리를 보호 하겠다는 중국의 약속을 저버리는 것"이라며 비판 성명을 공동으로 발표했습니다. 미국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대응 조치를 발표 하지 않고 있습니다.

6. 송철호 선거본부장 구속영장 기각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뇌물을 받은 혐의의 송철호 울산시장 측 선거대책본부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됐습니다. 뇌물을 준 혐의를 받는 업체 대표도 구속을 피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