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용인 20대 확진자 서울 이태원 방문

입력 2020-05-08 08: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8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경기 용인 20대 확진자 서울 이태원 방문

코로나19 국내 지역사회 감염자가 나흘 만에 새롭게 발생했습니다. 경기도 용인의 20대 확진자는 지난 황금연휴 기간 서울 이태원의 클럽과 술집 등 5개 업소를 방문했고 국내 여행도 다녀왔습니다. 접촉자가 수백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가운데 방역 당국은 확진자가 찾았던 이태원 클럽의 방문자 등 8명을 대상으로 검체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함께 여행을 다녀오고 클럽에 갔던 30대 남성은 이미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언제든지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2. 인도 LG화학 유독가스 누출…10여명 숨져

인도에 있는 LG화학 공장에서 유독가스가 누출된 사고로 인근 주민 10여 명이 사망하고 1000명 가까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가스가 또 한차례 새어나오면서 주민들이 대피하고 있는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3. 미 요구액 1조 5000억원 규모…50% 인상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계속해서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한국 정부에 13억 달러 그러니까 우리 돈으로 따지면 1조 5900억 원 가량을 요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지난해 우리 분담금과 비교하면 50%가량 인상된 금액입니다. 한·미 협상 대표단이 지난 3월 말 잠정 합의했던 13% 인상안 보다도 대폭 늘어난 것입니다. 미 국방부 부차관 지명자는 "한국이 방위비를 더 크게 분담할 필요가 있다"며 증액을 압박했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미국 측의 요구에 대해서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4. 조국 첫 재판…정경심 구속 연장 여부 결정

자녀 입시비리와 감찰 무마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오늘 열리는 정식 재판에 나옵니다. 부인 정겸심 교수에 대해서는 구속기간을 연장할지를 두고 재판부가 오늘 결정을 할 예정입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금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