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4-29 07:14 수정 2020-04-29 11: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전 국민에게 긴급 재난지원금

모든 국민에게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의 긴급 재난 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한 예산이 담긴 2차 추경안이 오늘(29일) 오후 9시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입니다. 고소득층의 자발적인 기부를 어떻게 받고 어떤 절차에 따라 사용할 지를 규정하는 특별법도 함께 의결됩니다. 여야는 이를 위해서 관련 상임 위원회와 예산 결산 위원회를 어제에 이어 오늘도 일제히 가동합니다. 다만 제1 야당인 미래통합당이 전국민 확대 지급으로 추가되는 재원 가운데 3조 6000억 원 규모의 국채 발행에 대해선 더 줄일 것을 요구하고 있어 본회의 처리가 늦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2. '비대위원장' 미래통합당 혼돈

미래통합당에서 임기 4개월의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선출했지만 김종인 위원장이 거부 의사를 밝힌 가운데, 당 지도부가 어제 저녁 자택으로 찾아가 김 위원장을 만났지만 설득은 하지 못했습니다. 임기 제한 문제가 관건인데 당내 반발이 계속된다면 김종인 비대위는 당분간 표류할 것으로 보입니다.

3. '검·언 유착 의혹' 채널A 대치

채널A 기자와 검사의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채널A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 문제로 채널A 기자들과 밤샘 대치했습니다. 검찰은 유착 의혹의 핵심인 기자와 검사장의 대화 녹취 파일 등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검찰은 MBC에 대해서도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4. 유럽 각국 '봉쇄 완화' 잇따라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들고 있는 유럽에서 각 나라들이 봉쇄조치를 풀고, 경제활동을 다시 시작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EU도 유럽 국가간의 국경 통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시작했습니다.  

5. "김 위원장 그저 잘 있길 바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해 "그저 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말한지 겨우 하루 만에 "언급하고 싶지 않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습니다. 미국 내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100만 명을 넘어섰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정보기관의 경고를 묵살한 정황이 나왔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6. 미 국방부 'UFO 영상 3편' 공개

미국 국방부가 확인되지 않은 비행물체 UFO를 보여주는 영상을 배포하면서 조작되지 않은 것이라고 공식 발표를 했습니다. 민간기업이 앞서 공개한 이후 진위 논란이 이어지면서 지난해에는 미 해군도 이 영상이 진짜라고 인정한 바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