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4-23 07:17 수정 2020-04-23 09: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4월 23일 목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한국판 뉴딜' 일자리 55만개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일자리를 만들고 지키는데 10조 원을 투입하기로 했는데 우선적으로 3조 6000억 원을 들여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일자리 55만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위기를 맞은 항공과 해운 자동차, 조선 등 7대 기간 산업에는 40조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기존 대책들과 달리 주로 대기업이 혜택을 받게 됨에 따라 고용 유지와 자구 노력 이익 공유 등을 조건으로 달았습니다. 소상공인과 기업들의 유동성 자금 지원도 크게 늘립니다.

2. 재난지원금 전 국민에 지급

긴급재난지원금을 정부 안대로 줄지 모든 국민에게 줄지 의견을 모으지 못했던 당정이 모두에게 주되 고소득층에게서는 자발적인 반납을 유도하는 방식의 절충안을 내놨는데 미래통합당이 부정적 입장입니다. 여야 합의까지 쉽지 않은 과정을 거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김 위원장, 시리아 대통령에 답전"

지난 21일 미국 CNN 방송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위중설을 보도한 지 이틀이 지났지만 북한은 계속해서 침묵하고 있습니다. 북한 매체들이 사진이나 영상 없이 김 위원장의 동정을 짤막하게 전할 뿐 적극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어제(22일) 김정은 위원장이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에게 감사를 표하는 답전을 보냈다고 전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공개적인 활동이 보도된 것은 지난 12일이 마지막입니다.

4. 미 합참차장 "김정은 군 통제 추정"

김정은 위원장이 여전히 북한군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고 추정한다고 미국 합참 차장이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의 군 통제력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는 의미로 보이는데 한편, 김 위원장의 건강상태에 대해 모른다고 말했던 트럼프 대통령에 이어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더 보탤 말이 없으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5. 국제유가 반등…뉴욕증시 동반 상승 

한때 마이너스 가격대까지 떨어지면서 이틀 연속 폭락했던 국제 유가가 오늘은 반등했습니다. 뉴욕 증시도 동반 상승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택 대기령 완화를 밀어 붙이는 과정에서 논란을 빚고 있는데 국립 공원도 다시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중국이 세계보건기구 WHO에 코로나19 발병을 제때 알리지 않았다며 중국 책임론을 다시 제기했습니다.

6. 미 "올겨울 코로나 2차 유행 가능성"

코로나19가 올겨울에 다시 유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리 보건당국도 예상한 가운데 미국 식품의약국 국장도 틀림없이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도 코로나19가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 할 것이라면서 가장 큰 위험 중 하나가 안일함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