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4-22 07:24 수정 2020-04-22 09: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4월 22일 수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미 백악관 "예의 주시"

미국 백악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해 김 위원장의 상태를 알 수 없다며 관련 보도를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NN과 폭스 뉴스를 비롯한 언론들은 밤사이에도 건강 이상설을 놓고 서로 엇갈린 보도를 잇따라 내놓았습니다. 미국의 대북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조금 더 정보를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이 제기됐습니다. 잠시 후 워싱턴을 연결해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2. 김 위원장 '건강 이상설'

김 위원장 건강 상태를 두고 관련국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크렘린궁은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청와대와 국정원은 특이 동향이 없다는 입장인데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출신 태구민 통합당 당선인은 북한의 반응이 없는 게 이례적이라고 말했습니다.

3. 국제유가 또 대폭락…뉴욕증시 하락

국제 유가가 이틀 연속 크게 하락했습니다. 현지 시간 20일 5월분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 가격이 사상 처음 마이너스를 기록한 데 이어서 21일 6월 인도분 원유도 전날과 비교해 거의 반토막 가까이 떨어진 11.57 달러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원유와 가스 산업을 결코 실망시키지 않겠다"며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시장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뉴욕증시의 3대 주요 지수는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4. S&P, 한국 신용 유지…"내년 5% 반등"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 푸어스가 우리나라 국가 신용등급을 AA로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한국이 올해는 마이너스 성장을 하겠지만 내년에는 5% 수준의 강한 반등이 있을 것으로 봤습니다.

5. 아시아나항공·두산중공업 추가 지원

코로나19의 여파로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는 기간 산업에 대해 정부가 지원에 나섰습니다. 우선 국책 은행을 통해 아시아나 항공에는 약 1조 7000억 원, 두산 중공업에는 6000억 원가량을 추가 대출해주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22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 5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보다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6. 영국 총리 복귀 시동?…트럼프와 통화

코로나19 치료를 받고 퇴원한 영국 존슨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코로나 사태 대응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