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트럼프 "모른다…김 위원장 잘 있길 바란다"

입력 2020-04-22 09: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22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트럼프 "모른다…김 위원장 잘 있길 바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우리는 모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미국 백악관은 김 위원장의 상태를 알 수 없다며 관련 보도를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CNN과 폭스 뉴스를 비롯한 언론들은 밤사이에도 건강 이상설을 놓고 서로 엇갈린 보도를 잇따라 내놓았습니다. 미국의 대북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조금 더 정보를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이 제기됐습니다.

2. 러시아 "관련 정보 없어"…태구민 "북 이례적"

김 위원장 건강상태를 두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관련국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러시아에서도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출신 태구민 통합당 당선인은 북한의 반응이 없는 게 이례적이라고 말도 했는데 북한 매체들이 관련 의혹들을 어떤 방식으로 불식시킬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3. 국제유가 이틀째 대폭락…뉴욕증시 하락세

국제 유가가 이틀 연속 크게 하락했습니다. 현지 시간 20일 5월분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 가격이 사상 처음 마이너스를 기록한 데 이어서 21일 6월 인도분 원유도 전날과 비교해 거의 반토막 가까이 떨어진 11.57달러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원유와 가스 산업을 결코 실망시키지 않겠다"며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시장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뉴욕증시의 3대 주요 지수는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4. S&P, 한국 신용 유지…"내년 5% 반등 전망"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에 대해국제신용평가사 S&P가 AA를 유지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한국 경기 침체에 대해 일시적이라고 평가하며 올해는 마이너스 성장을 해도, 내년에는 성장률이 5% 수준으로 강하게 반등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수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