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3-06 07:13 수정 2020-03-06 08: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3월 6일 금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일본도 한국발 규제 강화

우리나라에서 출발한 사람들의 일본 입국 규제 오는 9일부터 강화됩니다.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한국에서 출발한 사람들이 입국할 경우 호텔이나 병원, 자택 또는 검역소장이 지정하는 장소에서 2주 동안 대기하도록 했습니다. '대기 요청'이라고 표현했지만 격리하겠다는 것으로 사실상 한국발 입국 금지로 해석됩니다. 90일 무비자 입국도 잠정 중단합니다. 우리 외교부는 일본 측의 설명을 공식적으로 요구한 데 이어서 오늘(6일) 강하게 항의할 방침입니다.

 2. 사망자 42명 메르스 넘어서

전국 확진자 수는 이제 6000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는 대구·경북에서 7명이 더 나오면서 42명이 됐습니다. 교회와 병원, 노래방 등에서의 집단 감염 사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3. 마스크 배급식 판매…5부제 도입

정부가 '마스크 대란'을 돌파하기 위해서 오늘부터 '배급식 판매'를 처음으로 시작합니다. 한 사람당 일주일에 살 수 있는 마스크는 두 장으로 묶입니다. 신분증 검사까지 실시합니다. 다음 주부터는 자동차처럼 마스크도 5부제가 시행됩니다.

4. 이탈리아 급증…유럽 전역 비상

중국 다음으로 사망자가 많이 나오고 있는 이탈리아에서는 확진자가 하루 만에 760여 명이 더 나와 세계 주요 감염국 가운데 증가폭이 가장 컸습니다. 스위스에서도 처음으로 사망자가 나온 것으로 확인됐고, 영국에서도 사망자가 나왔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5. 미국 사망자 11명…지역 확산세

미국의 코로나19 사망자가 11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뉴욕에서 2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처음으로 사망자가 발생한 캘리포니아 주는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서 다른 나라와 협력하고 있다며 한국과 이탈리아 사례를 언급했습니다.

6. 김 위원장 친서…남북 새 국면 주목

청와대의 사고에 경악을 표한다는 북한 김여정 제1부부장의 담화가 나온 이후 하루 만에 김정은 위원장이 코로나 극복을 응원한다는 친서를 문재인 대통령에 보내면서 남북관계에 새 국면을 맞게 될지 주목됩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남북 보건분야 협력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