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1-29 07:11 수정 2020-01-29 09: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월 29일 수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신종 코로나 중국 급속 확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 폐렴의 중국 내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밤사이 또 급증했습니다. 사망자 수는 하루 만에 26명 늘어난 106명으로 파악됐습니다. 우한시가 속한 후베이성의 사망자만 100명에 이릅니다. 확진자는 4600명을 넘어섰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악마'라고 지칭하면서 "전염병과의 전쟁을 직접 지휘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 잇단 확진자 세계 초비상

확진자가 나온 나라들의 대책들도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홍콩은 중국 본토를 오가는 열차 운행을 중단하고, 항공편도 절반으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자국민을 싣고 전세기가 오늘(29일) 출발할 예정인 미국의 경우에는 검역 대상 공항을 5곳에서 20곳으로 늘렸습니다.

3. 내일~모레 전세기 4편 우한 급파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우한 폐렴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내일과 모레 이틀 동안 전세기 4편을 급파하기로 했습니다. 우한에 사실상 고립돼 있는 우리 교민 700여 명을 서둘러 데려오기 위해서입니다. 다만 37.5도 이상 발열과 기침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탑승할 수 없습니다.

4. 안철수-손학규 '충돌'…신당 무게

사실상 퇴진을 요구한 안철수 전 대표의 제안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거절을 하면서 안 전 대표 측은 신당 창당 쪽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손학규 대표는 다른 호남계와 합당을 추진할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5. 팔레스타인 '미 중동평화안' 거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동 평화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팔레스타인 자치령인 요르단강 서안의 이스라엘 정착촌에 대해서는 이스라엘의 주권을 인정하자고 밝혔습니다. 대신 팔레스타인은 동예루살렘 쪽에 수도를 포함한 국가를 건설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무장 정파 하마스와 팔레스타인 인민 해방 전선은 즉각 반대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6. 영국, 중국 기업 화웨이 장비 허용

영국 정부가 5G 이동통신망 구축사업에 중국 화웨이의 장비를 일부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화웨이 장비를 허용하는 국가와는 정보 공유를 중단하겠다고 경고해온 미국은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