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1-13 07: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월 13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오늘 오후 국회 본회의

국회는 오늘(13일) 오후 6시 본회의를 열고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을 처리합니다. 지난 9일 임시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형사 소송법 개정안과 또 다른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인 검찰청법 개정안이 모두 통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한 정세균 총리 후보자의 인준 표결도 진행됩니다. 유치원 3법까지 상정되고 처리되면 패스트트랙 정국은 오늘로 마무리 됩니다. 정치권은 4·15 총선 국면으로 본격 진입하게 됩니다.

2. 미군 주둔 기지 또 로켓포 공격

미군이 주둔해 있는 이라크 공군기지가 또 로켓포 공격을 받아 이라크군 4명이 다쳤습니다. 한편 지난주 이란이 미국에 보복공격을 한 직후, 추가 공격이 없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미국 측에 전달했다는 미국 언론보도가 나왔습니다.

3. 방위비 협상 재개…트럼프 또 압박

한·미 방위비 협상이 현지 시간 14일 미국 워싱턴에서 재개됩니다. 그동안 5차례 회의를 거치면서 양측이 입장 차이를 좁혔다는 신호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그런데 협상을 눈앞에 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이 훨씬 더 많이 내게 될 것"이라며 또다시 공개적인 압박 발언을 했습니다.
 
4. 고무된 홍콩 시위 '직선제' 요구


대만에서 반중국 성향의 차이잉원 총통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이에 고무된 홍콩시민들이 시위를 벌였습니다. 오는 9월 홍콩 의회 선거 때 완전 직선제를 도입할 것을 요구했는데, 경찰과의 충돌없이 평화롭게 진행됐습니다.

5. 필리핀 마닐라 남쪽서 화산 폭발

필리핀 수도 마닐라 남쪽에 있는 따알 화산이 어제 43년 만에 폭발했습니다. 최대 15㎞의 화산재 기둥이 치솟았고 반경 14㎞안쪽 지역에는 대피령이 내려졌습니다. 주민과 관광객 6000여 명이 안전한 곳으로 몸을 피했습니다. 화산재가 쏟아지면서 마닐라 공항의 항공기 운항은 어제 오후부터 잠정 중단됐습니다.

6. 이란에 2-1로 승리…8강행 확정

도쿄올림픽 아시아 최종예선에 나선 우리 축구대표팀이 이란을 상대로 2대 1로 승리했습니다. 모레 열리는 우즈베키스탄전 결과와 상관 없이 8강 진출을 확정지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