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1-06 07:12 수정 2020-01-06 07: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월 6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오늘 본회의 여야 다시 충돌?

새해 들어 첫 임시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오늘(6일)부터 여야의 격돌이 다시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본회의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을 위한 신속처리안건 상정을 시도합니다. 형사소송법과 검찰청법 개정안을 비롯한 검찰개혁 법안 2건과 유치원3법 등을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상정하도록 요청할 예정입니다. 한국당은 필리버스터를 계속해서 진행할지 여부를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2. 미-이란 위기 중동 정세 요동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증폭되면서 중동 정세가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이란 정부가 핵 프로그램에 대한 제한 규정을 더는 지키지 않겠다며 핵 합의에서 사실상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2년 전 미국이 탈퇴를 한 뒤 1년 동안 핵 합의를 지켜온 이란은 지난해 5월부터 4단계에 거쳐서 핵 합의 이행 수준을 줄여왔습니다.

3. 이란 '미국 군사시설 공격' 예고

이란의 최고 지도자 군사수석보좌관이 미국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군사기지를 공격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레바논의 이슬람 시아파 무장정파 헤즈볼라도 미국을 향해 보복을 예고했습니다. 이라크 의회는 긴급 회의를 열고 미군 철수 결의안을 가결 처리했습니다.

4. 정세균 "삼권분립 훼손 아니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내일과 모레 열립니다. 국회의장을 지낸 뒤, 국무총리 제안을 받아들인 게 삼권분립 훼손이 아니냐는 지적에 정 후보자는 삼권분립이 인적 분립을 의미하는 건 아니라는 입장의 서면답변서를 국회에 보냈습니다.

5. 새로운보수당 공식 출범…원내 4당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의원들이 주축이 된 새로운보수당이 어제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습니다. '개혁 보수 재건과 젊은 정당'을 기치로 내걸었습니다. 유승민 의원 등 8명의 현역 의원이 참여한 새로운보수당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에 이어 원내 제 4당이 됐습니다.

6. 이탈리아서 독일 관광객 6명 숨져

이탈리아 북부에서 만취 상태의 운전자가 몬 차량이 인도로 돌진해 독일인 관광객 6명이 숨지고 10여 명이 다쳤습니다. 해당 차량은 속도를 줄이지 않고 그대로 인도를 덮쳐 인명피해가 컸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