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12-30 07: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2월 30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경남 밀양서 지진 잇따라

경남 밀양시에서 오늘 오전 0시 32분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올해 발생한 지진들 가운데 7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부산과 경북 울산에서도 흔들림이 감지됐습니다. 이어서 한 시간쯤 뒤에는 같은 지역에서 규모 2.1의 여진이 이어졌습니다. 40여 건의 지진 감지 신고가 소방 당국에 접수됐는데 지금까지 확인된 인명 피해나 시설물 피해는 없습니다.

2. 오늘 본회의 공수처법 표결

국회가 오늘 본회의를 열고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공수처 설치법안에 대한 표결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한국당을 뺀 여야 협의체에서 이탈표가 나와도 가결 정족수를 넘기는데는 문제가 없다는 게 민주당 입장으로, 공수처법 처리를 놓고 오늘 또 한번 본회의장에서의 대치가 예상됩니다.

3. 권은희 수정안 변수…한국당 의총

공수처 설치법을 둘러싼 여야의 대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이 그동안 독소 조항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을 일으켰던 내용을 없앤 수정안을 발의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오늘 임시국회 본회의에 앞서 의원 총회를 열고 공수처 설치법 표결에 참여할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4. 북 사흘째 회의…미국에선 경고

그제 토요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시작한 북한이 어제 이틀째 회의를 이어갔고, 회의가 계속될 것이라고 조선중앙방송이 전했습니다. 미국에 대한 메시지가 포함될 것으로 예측되는 회의 결과가 조만간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미국 백악관 오브라이언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의 도발이 있게 된다면 미국은 실망감을 보여줄 것이라며 많은 도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5. 임동호·김기현 오늘 동시 출석

검찰이 청와대와 경찰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오늘 임동호 전 더불어 민주당 최고위원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소환할 예정입니다. 앞서 이틀 전인 지난 토요일에는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소환 조사했습니다.

6. 미국서 잇단 유대인 겨냥 공격

미국에서 유대인을 겨냥한 흉기 공격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뉴욕주의 유대교 지도자의 집에 괴한이 난입해 흉기를 휘두르면서 5명이 다쳤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