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선거법 상정…한국당 필리버스터 맞불

입력 2019-12-24 09:57 수정 2019-12-24 11: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선거법 상정…한국당 필리버스터 맞불

문희상 국회의장이 어젯밤(23일) 9시 41분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임시국회 본회의에 전격적으로 상정했습니다. 당초 선거법은 22건의 예산 부수법안 뒤쪽인 27번째 안건이었는데 문 의장은 예산 부수법안 2건을 처리한 뒤 곧바로 표결을 거쳐 의사 일정을 바꿨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강하게 반발했고 주호영 의원이 3시간 59분 동안 무제한 토론에 나서는 등 이른바 필리버스터로 본회의 진행을 지연시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도 김종민 의원이 맞불 발언에 나섰고 국회에서는 밤샘 토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2. 모레 임시국회서 선거법 표결 처리 예정

한국당 의원들은 단상을 점거하고 국회의장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선거법에 대한 필리버스터는 내일까지 진행된 뒤 모레 새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이 있을 예정이고, 패스트트랙 법안 모두가 이런 방식으로 처리가 된다면 올해를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3. 오전 한·중·일…오후 한·일 정상회담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전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한반도 비핵화 진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합니다. 그리고 오후에는 일본 아베 총리와 15개월 만에 양자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얼어 붙은 한일 관계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 조국 모레 영장심사…'정무적 판단' 쟁점

조국 전 장관 영장심사가 모레 열립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일하면서 당시 유재수 금융위 국장의 비리를 확인하고도 감찰을 중단했다며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는데 정무적 판단인지, 법적 책임이 있는지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화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문 의장, 선거법 전격 상정…한국당, 필리버스터 맞불 본회의 충돌…단상 점거 한국당 "문 의장 사퇴" 요구 문 대통령, 오늘 오전 한·중·일…오후 한·일 정상회담 조국 전 장관, 26일 영장심사…'감찰 중단' 구속영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