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도쿄올림픽 욱일기 사용금지 요구에 IOC "문제 되면 조사"

입력 2019-12-09 11: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도쿄올림픽 욱일기 사용금지 요구에 IOC "문제 되면 조사"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20년 도쿄올림픽 때 일본의 욱일기 사용에 대해 문제가 발생하면 조사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지난 9월부터 도쿄올림픽 욱일기 사용반대 선언 운동을 펼쳐온 부산노동자겨레하나는 최근 IOC로부터 이메일 답변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지난달 30일 부산노동자겨레하나는 1만명 서명과 함께 욱일기는 전쟁 범죄의 상징이라며 도쿄올림픽 때 사용을 금지해달라는 이메일을 IOC에 보냈다.

이에 IOC는 "경기장에서 정치적 시위가 없어야 한다고 굳게 믿는다"며 "게임 시간에 문제가 발생하면 사례별로 조사할 것"이라고 이메일로 답변했다.

부산노동자겨레하나는 "IOC 답변의 핵심은 '욱일기가 정치적으로 사용될 경우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도쿄올림픽에서 욱일기 사용을 금지하는 활동을 계속 벌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도 일본 군국주의와 침략전쟁의 상징인 욱일기 응원을 금지해야 한다는 운동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도쿄돔에 등장한 욱일기…IOC 핑계 대며 "막을 수 없다" 일 올림픽 허용에 '욱일기 의미' 세계로…뉴욕서도 반대시위 '욱일기 항의' 귀 막은 일본…한국어로 '홍보' 역공 "욱일기, 스포츠 정신 위반" 과거 일본 의회 기록 보니 럭비 월드컵서 휘날린 '욱일기'…일본 언론도 비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