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12-04 07:09 수정 2019-12-04 08: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2월 4일 수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철원 영하 7도 매서운 추위 계속

오늘(4일) 아침 강원도 철원의 기온이 영하 7도 아래로 떨어지고 대관령과 춘천은 영하 5도 안팎을 기록하는 등 매서운 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도 영하권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새벽 한때 수도권과 경북 일부 지역에는 눈이 내렸습니다. 내일은 한반도 북서쪽 상공에서 더욱 강한 한기가 내려오면서 오늘보다 더 춥겠습니다. 이번 추위는 이틀 뒤인 금요일 철원의 기온이 영하 16도, 서울이 영하 9도까지 떨어지면서 절정을 이루겠습니다.

2. "북 합의 지켜야" 트럼프 또 경고

북한이 제시한 연말시한을 앞두고 미국에 대한 압박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 합의를 지켜야한다며, 원하지는 않지만 필요하다면 군사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에 대해서는 한국이 방위비를 더 내야 공정하다며 방위비 분담금을 대폭 늘릴 것을 또 한번 압박했습니다.

3. 대선 이후?…미·중 합의 '암초'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이 새로운 암초를 만났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 협상에 대해 내년 말 미국 대선 이후로 미뤄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당장 오는 15일로 예정된 156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대한 미국의 15% 추가 관세가 실제로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미·중 무역 전쟁의 불확실성이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4. 김기춘 석방…불구속 상태 재판

불법으로 보수단체를 지원한 화이트리스트 사건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아 다시 구속됐던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구속기간이 끝나 오늘 자정 쯤 풀려났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보고를 받은 시각을 조작한 혐의에 대한 재판 등 남은 재판들을 불구속 상태로 받게 됐습니다.

5. 수년 전 뚫린 '수능 성적 보안'

교육 과정 평가원의 수능 성적 관리 시스템이 이미 수년 전부터 보안에 취약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감사원에서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방치했고 최근 수능 성적이 사전 유출되는 일까지 발생했습니다. 수능 성적은 오늘 오전 9시에 예정대로 발표됩니다.

6. 아프리카 수단 불…20여명 숨져

아프리카 수단에 있는 공장에서 대형 불이나 20여 명이 숨지고 130여 명이 다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폭발이 연쇄적으로 발생한 뒤 난 불이었습니다. 중상자가 많아 사망자는 더 늘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