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11-05 07:13 수정 2019-11-05 09: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1월 5일 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한국·아세안 포함 세계 최대 FTA 타결

아세안 10개국과 한국·중국·호주·일본·인도·뉴질랜드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 자유무역협정 RCEP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이 어제(4일) 태국 방콕에서 타결됐습니다. 2012년 11월 동아시아 정상회의를 계기로 협상이 시작된 지 7년 만입니다. 14개 나라 정상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앞으로 시장 개방 등 협상을 마무리해 2020년 최종 타결과 서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을 중심으로 젊고 역동적인 시장이 하나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2. 중국 주도 최대 규모 FTA 출범

중국이 주도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자유무역협정이 이렇게 타결된 데 대해 미국은 직접적인 반응 대신에 인도, 태평양 지역과의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을 촉진하는데 전념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아세안과 미국 간의 정상회의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의에 오지 않은 것에 반발해, 아세안 국가 정상들이 대거 불참하기도 했습니다.

3. 5명 실종자는 아직…블랙박스 관건

지난달 31일 밤 부상을 당한 어민과 구조대원 등 7명을 태운 소방 헬기가 독도 앞바다에 추락한 지 오늘로 엿새째입니다. 이미 수습된 2명 이외에 추가 실종자 5명을 발견했다는 소식은 아직까지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사고 원인을 밝혀줄 블랙박스가 들어있는 헬기 꼬리 부분의 위치가 파악됐습니다.

4. '인보사 의혹' 임원 2명 영장 기각

식약처 허가를 받기 위해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 성분을 고의로 속인 혐의를 받고 있는 코오롱 생명과학 임원들에 대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강제수사 이후 처음 청구된 영장이 기각되면서, 검찰 수사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5. 시진핑-캐리 람 행정장관 전격 회동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어젯밤 전격적으로 만났습니다. 두 사람의 공식 회동은 지난 6월 홍콩에서 송환법 반대 시위가 시작된 뒤 처음입니다. 표면적으로는 중국 지도부가 캐리 람 장관에 대해 재신임을 천명하는 자리였는데 시 주석은 "홍콩의 풍파가 5개월째 지속되고 있다"며 "폭력과 혼란을 제압하고 질서를 회복하라"고 지시했습니다.

6. 칠레 시위 확산…'외계인' 비유 분노

사회 불평등에 반발하는 시위가 18일째 이어지고 있는 칠레에서, 월요일 저녁인 현재, 주말과 휴일보다 더 큰 규모의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위대를 외계인에 비유한 대통령 부인을 포함해 정부 주요 인사들의 부적절한 언행이 나와, 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