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침& 주요뉴스] 조국 동생 결국 구속

입력 2019-11-01 08:17 수정 2019-11-01 09: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1일)의 핵심 뉴스들을 정리해드리는 아침& 주요 뉴스입니다.

1. 독도서 소방헬기 추락

환자와 보호자 소방 구조 대원 등 7명을 태운 소방 헬기가 어젯밤 독도 앞바다에 추락했습니다. 독도 인근에서 조업 작업을 하다가 손가락을 다친 어민을 이송하기 위해 독도에서 이륙한 직후 바다로 떨어졌습니다. 사고 당시 독도 주변 해역에는 초속 10~12m 안팎의 바람이 불고 있었습니다. 해경과 해군은 계속해서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헬기와 탑승자들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조국 동생 결국 구속

영장이 앞서 한차례 기각됐었던 조국 전 장관 동생이 어젯밤 구속됐습니다. 웅동학원 비리에 조 전 장관을 포함해서 다른 가족들이 연루됐는지 검찰은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조 전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구속기간은 열흘 연장됐습니다. 오는 11일까지입니다.

3. 김성태 공판…'대가성' 쟁점

KT 부정 채용과 관련된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뇌물 수수 혐의' 공판이 오늘 다시 열립니다. 쟁점은 딸의 KT 부정 채용 '대가성'입니다. 이틀 전 이석채 전 KT 회장의 판결문에는 대가를 바라고 김성태 의원 딸을 정규직으로 채용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4. 필리핀 남부 또 강진

필리핀 남부에서 강진이 또 발생해, 건물이 무너지면서 5명이 사망했습니다. 민다나오섬 인근에서 규모 6.0이 넘는 지진은 한 달 사이 3번이나 났습니다.

5. IS, 우두머리 사망 확인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의 선전 매체가 자신들의 우두머리 알바그다디의 사망 소식을 공식적으로 알렸습니다. 그러면서 IS의 국제적 조직망이 건재하다고 과시했고 미국을 향한 경고 발언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IS 고위층으로 하지 압둘라로 알려진 인물의 후계자 지명 소식도 함께 전했습니다.

6. 탄핵조사 절차 공식화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 절차를 공식화하는 결의안이 미 하원을 통과하면서 앞으로는 청문회에서 증인들의 증언이 공개됩니다. 백악관도 조사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7. 국회, 90일 만에 법안 처리

역대 최저 법안 처리율로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쓴 20대 국회가 8월 2일 법안 처리 90일 만인 어제 비쟁점 법안 164건을 통과시켰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고등학교 무상 교육 법안과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 등이 통과됐습니다.

8. "탄력근로제 심의 총파업"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을 연장하는 내용 등을 담은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돼 이르면 이달 초 관련 내용에 대한 심의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심의가 이뤄지면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민주노총이 밝혔습니다.

9. 청와대 국정감사

국회 운영위원회가 오늘 대통령 비서실과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처 등 청와대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진행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인사 검증 문제 등에 대해 야당의 공세가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아침& 주요뉴스 정리해 드렸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