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침& 주요뉴스] 한진칼 2700억 상속세

입력 2019-10-31 08:51 수정 2019-10-31 1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31일)의 핵심 뉴스들을 정리해드리는 아침& 주요 뉴스입니다.

1. "'타다 기소'…영향 우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의 운행을 불법이라고 결론 내린 검찰의 기소 결정과 관련해 "신산업 육성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 같아 굉장히 걱정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사회적 갈등 사안을 대 타협으로 풀어보겠다고 했는데 대표적인 공유 사업에서 생각만큼 진전이 없었다"고 덧붙였습니다. 검찰은 "면허 없이 여객운수사업을 운영한 것은 처벌 대상"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른 수사였다고 반박했습니다.

2. 한진칼 2700억 상속세

고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의 부인과 세 자녀가 한진칼 지분을 법정비율에 따라 상속받고 상속세 2700억 원에 대한 신고를 했습니다. 경영권 분쟁의 불씨가 여전하다는 분석 속에 대한항공 등에 대한 상속절차도 조만간 마무리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3. 장기요양 보험료 20%↑

보건복지부가 내년도 장기요양보험료율을 10.25%로 결정했습니다. 가구당 부담하는 보험료는 월 평균 2240원 증가하게 됩니다. 올해보다 20%가량 늘어나는 것입니다. 올해만 7000억 원이 넘는 적자를 냈기 때문에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게 복지부의 설명입니다. 반발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4. 칠레 APEC 회의 취소

대규모 시위가 이어지고 있지만 다음달 중순 APEC정상회의 개최에 문제가 없다던 칠레가 결국 취소를 했습니다. 사상 초유의 일인데 문재인 대통령의 칠레 방문은 무산되고, 멕시코 방문은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미 기준금리 또 인하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42일 만에 또다시 기준 금리를 낮췄습니다. 올해 들어 세 차례 연속 0.25%p 인하를 결정했습니다. 추가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는 거리를 뒀습니다.

6. LA 핼러윈 파티서 총격

핼러윈축제 때마다 미국에서 총격사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미국 로스엔젤레스 주택가에서 한 남성이 사람들을 향해 무차별적으로 총을 쏴 3명이 사망했습니다.

7. 아베, 문 대통령에 위로전

일본 아베 총리가 모친상을 당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로의 전문을 보냈습니다. 어제 오후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 대사가 빈소를 찾아 조문하면서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습니다.

8. 광역교통망 대책 발표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 권역 사이 광역교통망 관련 방안을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오늘 논의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국토교통부가 당·정 협의 뒤 발표합니다.

9. 조국 동생 2차 영장심사

웅동학원 채용 비리와 위장 소송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조국 전 장관 동생 조모 씨에 대한 두 번째 구속 영장 심사가 오늘 열립니다. 이달 초 한차례 기각됐는데 검찰이 범인도피 등의 혐의를 추가해 다시 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지금까지 아침& 주요뉴스 정리해 드렸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