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10-24 07:07 수정 2019-10-24 09: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24일 목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정경심 결국 구속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오늘(24일) 새벽 서울 구치소에 구속 수감됐습니다. 서울 중앙지법 송경호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구속의 상당성이 인정되고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경심 교수가 구속됨에 따라 조국 전 장관도 이르면 이달 안에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밤사이 서울 서초동과 서울 구치소 앞에서는 정경심 교수를 옹호하는 측과 구속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집회가 동시에 열렸는데 양측의 충돌은 없었습니다.

2. 정경심 구속 정치권 촉각

정경심 교수가 구속 여부에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운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 교수 구속이 당연한 결과라며 이제 조국 전 장관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와 민주당, 정의당은 공식적인 반응을 아직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3. '공수처 우선 처리' 사실상 무산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설치 법안을 이달 안에 우선적으로 처리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의 계획이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 3당이 선거법을 먼저 처리한 뒤에 공수처를 포함한 사법 개혁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습니다.

4. 이낙연-아베 오늘 회담…친서 전달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늘 오전 11시 일본 아베 총리와 면담을 합니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도 전달할 예정인데, 면담을 앞두고 이 총리가 일정 정도의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해, 한·일 정상회담을 포함해 어떤 논의가 이뤄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5. 트럼프 "터키-쿠르드족 영구 휴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터키와 시리아 쿠르드 족의 영구 휴전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터키에 대한 제재 해제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휴전이 이어질지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미 국무부 시리아 특별 대표는 터키의 침공 과정에서 여러 건의 전쟁 범죄가 자행됐다고 밝혔습니다.

6. '과잉대응 논란' 미 경찰관 해고

미국에서 상점에서 모르고 인형을 들고 나간 4살 아이의 부모에게 경찰이 총을 겨누고 수갑을 채워 과잉 대응 논란이 일었습니다. 결국 해당 경찰관이 해고됐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