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10-14 07: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14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조국 장관, 검찰 특수부 축소

조국 법무부 장관이 오늘(14일) 검찰 특수부 축소를 비롯한 세부적인 검찰 개혁안을 발표합니다. 현재 특수부가 운영되고 있는 전국 7개 검찰청 가운데 서울 중앙지검과 대구 지검, 광주 지검 등 3곳을 빼고 나머지 지검의 특수부를 모두 없앨 계획입니다. 특수부의 명칭은 반부패 수사부로 바꿉니다.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은 어제 당·정·청 협의를 갖고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 법안을 이르면 이달 말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2. 철도 노조, 오늘 파업 종료

철도노조 파업이 시작된 지난 금요일부터 열차 운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진 가운데, 파업은 오늘 오전 9시로 끝납니다. 수도권 전철도 정상수준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노조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노사협상에서 진전이 나오지 않는다면 다음달 무기한 총파업에 나서겠다는 입장입니다.

3. 청와대 수석 '경제 위기설' 반박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이 어제 브리핑을 통해 한국 경제 위기설을 적극 반박 했습니다. "위기를 너무 쉽게 얘기하는 것은 무책임 하다"며 위기의 언급이 실제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 했습니다. 지난 9월 소비자 물가 지수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서는 1~2개월 이면 사라질 현상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4. IS 우려…수용소서 780여 명 탈출

터키군의 쿠르드족 침공과 관련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가 부활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IS 대원이 모여있던 수용소에서 780여 명이 탈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터키 국경에서 일어나는 격렬한 전투에 휘말리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며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다시한번 밝혔습니다.

5. 미·중 무역 갈등 '부분적 합의'

미국과 중국이 워싱턴 무역 협상에서 부분적인 합의 이른바 '미니 딜'에 도달했습니다. 중국은 연간 400~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농산물을 수입 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은 2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30%로 올리지 않고 현행 25%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위대한 합의라고 자평했지만 외신들은 중국의 승리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6. 30명 숨져…방사능 폐기물 유실

주말 일본을 강타한 태풍 하기비스로 30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틀 동안 1300mm가 넘는 물폭탄이 떨어진 곳도 있습니다. 특히 후쿠시마의 방사능 폐기물 일부가 유실됐는데 엄청난 폭우로 인해 강으로 흘러들어간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