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특수부 축소' 발표…개혁법 처리 속도전

입력 2019-10-14 09: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14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특수부 축소' 발표…개혁법 처리 속도전

조국 법무부 장관이 오늘 검찰 특수부 축소를 비롯한 세부적인 검찰 개혁안을 발표합니다. 현재 특수부가 운영되고 있는 전국 7개 검찰청 가운데 서울 중앙지검과 대구 지검, 광주 지검 등 3곳을 빼고 나머지 지검의 특수부를 모두 없앨 계획입니다. 특수부의 명칭은 반부패수사부로 바꿉니다.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은 어제 당·정·청 협의를 갖고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 법안을 이르면 이달 말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2. 잠시 뒤 철도 파업 종료…논란 불씨 여전

지난 금요일 시작돼 열차 운행에 차질을 빚었던 철도노조 파업이 잠시 뒤 끝납니다. 파업의 영향이 있는 수도권 전철은 오늘 아침 정상적으로 운행돼 큰 혼잡은 없었습니다. 노조는 임금 인상 등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다음달에는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입니다.

3. 청와대 수석 '경제 위기설' 적극 반박

이호승 청와대 경제 수석이 어제 브리핑을 통해 한국 경제 위기설을 적극 반박 했습니다. "위기를 너무 쉽게 얘기하는 것은 무책임 하다"며 위기의 언급이 실제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 했습니다. 지난 9월 소비자 물가 지수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서는 1~2개월 이면 사라질 현상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4. '김학의 사건' 핵심 윤중천 검찰 구형

김학의 전 차관 사건 핵심인물로 구속 수감중인 윤중천씨 1심 재판이 마무리됩니다. 오늘 결심공판이 열립니다. 검찰이 구형을 하고 윤중천씨가 최후 진술을 할 예정입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월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