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9-30 07: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9월 30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중형급 태풍 서쪽으로 치우쳐

제 18호 태풍 미탁이 한반도를 향해 계속해서 북상하고 있습니다 밤사이 세력을 더욱 키웠습니다. 크기는 중형으로 현재 대만 남동쪽 500km 부근 해상을 지나고 있습니다. 태풍의 예상 진로는 어젯밤보다 조금 더 서쪽으로 치우쳐 중국 동부 해안에 바짝 붙어서 올라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태풍의 이동 속도가 다소 느려져 당초 예상됐던 수요일 밤이 아니라 목요일 새벽 전남 진도 부근에 상륙할 것으로 보입니다.

2. '검찰 개혁' 대규모 집회

지난 주말 열린,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서초동 대규모 집회가 이번 주말에도 이어질 예정인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찰 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검찰도 집회 이후 상황에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이는데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는 원칙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의 검찰은 이번주,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를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3. "검찰 개혁 속도" vs "범보수 집회"

지난 토요일 서울 서초동 검찰청 앞에서 진행된 촛불 집회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 마음 속에 켜진 촛불은 2천만 일 수도 있다"며 '검찰 개혁'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10월 3일 개천절 광화문 범보수 집회에서 진짜 민심을 보여주겠다"며 반격을 예고했습니다.

4. 미국인 절반 이상 "탄핵 조사 찬성"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에 미국인 과반이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주 전 우크라이나 협상 특별대표가 증언대에 서는 등 우크라이나 의혹 관련 대통령 탄핵조사에 민주당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5. "예정대로 10월 31일 브렉시트 단행"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예정대로 오는 10월 31일 유럽연합 탈퇴 브렉시트를 단행하겠다는 뜻을 다시 밝혔습니다 브렉시트를 완수하기 전까지는 사퇴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습니다 보수당의 주요 각료들도 브렉시트의 완수를 강조했습니다.

6. 멕시코서 롤러코스터 탈선…2명 숨져

멕시코의 한 놀이공원에서 롤러코스터가 탈선해 추락하면서, 2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습니다. 기계 결함으로 놀이기구에 사람이 갇히는 등, 그간 크고 작은 사고가 이어졌던 놀이공원이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