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8-29 07: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8월 29일 목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국정농단' 오늘 최종심 선고

대법원 전원 합의체가 오늘 오후 2시 국정농단 사건 상고심에 대한 최종 선고를 내립니다.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인물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씨, 그리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운명이 결정됩니다. 가장 큰 쟁점은 뇌물 액수의 인정 범위입니다. 삼성이 최순실 씨 딸 정유라 씨에게 지원한 말 세 마리의 가격 34억 원가량을 뇌물로 인정할지와 이재용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를 위해서 부정한 청탁을 묵시적 형태로 박 전 대통령에게 했는지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지 주목됩니다.

2. 조국 청문회 한국당 '예정대로'

검찰 수사 대상이 된 후보자가 청문회를 할 수 있냐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보이콧을 검토했던 자유한국당이 예정대로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방침을 정했습니다. 긴급 의총에서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며 반대하는 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3. "한·일 양국에 매우 실망"

우리 정부가 한·일 군사 정보 보호 협정 지소미아를 연장하지 않고 종료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마크 에스퍼 미 국방 장관이 "한·일 양국에 매우 실망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급 인사가 한국과 일본을 모두 거론하면서 공개적으로 실망감을 드러낸 것은 처음입니다.

4. 미, 중국산 추가 관세 강행

미국 정부가 예고한 대로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과 관세 부과를 다음 달 1일 자로 강행하기로 했습니다. 3000억달러규모 가운데 옷과 신발 등 일부 품목에 대해 15%를 매기는 것인데 직격탄을 맞게 된 미국 내 신발업체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 방침을 취소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5. '알몸 수색 경찰 규탄' 시위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 수천 명이 시위 참가 여성을 알몸 상태로 수색한 경찰을 규탄하면서 어제 저녁 홍콩 도심에서 시위를 벌였습니다. 중국은 홍콩 인근인 선전 시민 24만 명을 자원 봉사 경찰로 동원 하기로 하는 등 홍콩에 대한 압박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6. 멕시코 주점 방화…26명 숨져

미국으로 가는 마약의 수송 통로인 멕시코 항만도시의 한 주점에서 불이 나서 26명이 사망했습니다. 범죄 조직의 방화 공격 때문에 벌어진 사건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