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지소미아 종료' 초강수…일본 당혹감

입력 2019-08-23 09: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23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지소미아 종료' 초강수…일본 당혹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가 결정됐습니다. 청와대는 어제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열고 지소미아를 더 이상 연장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일본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고노 다로 외상은 어젯밤 남관표 주일한국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유감을 표시하고 항의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아직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2. 미국 "실망스럽다…한·일 대화 촉구"

미국은 우리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반응과 함께 한·일 두 나라의 대화와 관계 복원을 촉구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소미아가 한·일 두 나라는 물론이고 미국의 이익에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과 전화 통화를 했으며 우리 정부의 결정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3. 고려대·서울대 오늘 '조국 촛불집회'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모교인 고려대와 조 후보자가 재직 중인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오늘 저녁 촛불 집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입시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과 법무부 장관 후보직 자진 사퇴 서울대 교수직 사퇴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4. '시험지 정답 유출' 쌍둥이 첫 재판

숙명여고 시험지 정답 유출을 공모한 혐의를 받는 쌍둥이 자매가 오늘 첫 재판을 받습니다. 쌍둥이 자매가 답안을 미리 알았는지를 두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교무부장이었던 아버지는 1심에서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 받았습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금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지소미아 종료 결정…"안보 문제 삼는 국가와 교류 불가" 일, 지소미아 종료에 당혹감…남관표 대사 불러 '유감' 표시 폼페이오 "지소미아 종료 실망"…한·일 관계 회복 촉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