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광복절 메시지 주목…'아베 규탄' 집회

입력 2019-08-15 09: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15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광복절 메시지 주목…'아베 규탄' 집회

제74 주년 광복절을 맞아 오늘 오전 10시 천안 독립 기념관에서 정부 경축식이 열립니다. 광복절 경축식이 독립 기념관에서 진행되는 것은 2004년 이후 15년 만입니다.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 규제로 한·일 갈등이 더욱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내놓을 대일 메시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서울 광화문 광장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는 일본 아베 정권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립니다.

2. 일본서 중단 소녀상 스페인에서 전시

일본에서 전시가 중단돼 전세계에서 규탄 목소리가 나왔던 평화의 소녀상을 스페인의 한 영화제작자가 매입했습니다. 검열에 저항하는 전세계 작품들을 모아서 자신이 만드는 미술관에 전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3. 미 국무부 '홍콩 시위 무력 개입' 우려

홍콩 시위에 대한 중국의 무력 개입 가능성에 미 국무부가 깊은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홍콩 시민과 경찰 중국 정부를 향해 폭력 자제도 촉구했습니다. 미국 하원은 강경 진압에 반대한다는 성명을 냈습니다.

4. 러시아 주재 미국 대사에 비건 가능성

미국의 신임 러시아 대사로 비건 대북특별대표가 기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미 언론에서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북·미협상을 총괄했던 인물인 만큼, 실제 교체가 되면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목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제74주년 광복절…한·일 갈등 속 '문 대통령 메시지' 주목 일 전시 중단 '소녀상', 스페인 영화제작사가 매입…내년 전시 미 국무 "홍콩시위 폭력 규탄"…미 하원, 강경진압 반대 성명 미 언론 "주러 대사로 비건 검토"…북·미 협상 영향 주목
광고

JTBC 핫클릭